티스토리 뷰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여름철 인기가 많은 과일 어떤 과일이 있을가요? 바로 수박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오래전 베트남 여행 중에 가장 많이 먹은 과일은 수박과 망고 였습니다. 망고도 먹고 나면 가운데 씨 있는 딱딱한 부분이 나옵니다. 망고의 이 부분은 동물들이 먹을 수 없으니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겠네요. 여름철 갈증 해소와 함께 다양한 건강 효능으로 수박은 대단히 인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격이 비싼 과일에 해당이 됩니다. 그러나 서울 경동시장 옆에 청량리 도매 과일도매시장에 가면은 수박도 저렴하게 1만원 미만의 가격에 커다란 수박 한덩어리를 사서 먹을 수 있습니다. 먹을 때 행복하지만 뒤처리가 좀 귀찮은 과일 중에 하나가 수박이 되겠는데요. 그리고 참외도 있고 파인애플도 그렇고 먹고 나서 불편한 과일이 많이 있습니다. 토마토나 딸기는 그나마 덜하죠. 여러분은 수박 껍질을 음식물 쓰레기통에 배출 하시나요? 저는 수박 껍질을 음식물 쓰레기 봉투에 담아서 배출을 하고 있습니다. 수박 껍질을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는 것인지 살짝 헷갈릴 수가 있습니다. 정답은 수박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해 하는 것이 맞습니다.
수박 껍질과 비슷한 과일이 많이 있쬬. 왜 껍질이 음식물 쓰레기가 맞는지 헷깔리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음식물쓰레기종류 음식물 쓰레기 분류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나요? 기준은 동물사료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이게 말하면 동물이 먹을 수 있는 음식 인지 확인이 된다면 음식물 쓰레기가 될 수 있고 동물이 먹을 수 없다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하겠습니다. 발효와 분해가 쉽고 동물의 사료로 쓸 수 있는 과일에서 나온 것들은 주로 음식물 쓰레기가 되겠습니다. 물론 지방자치단체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그러나 큰 차이는 없겠습니다.

수분이 있고 비교적 부드러운 과일이나 채소의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를 해야겠습니다. 발효와 분해가 어렵지 않고 동물 사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재료들은 주로 음식물 쓰레기가 되겠습니다. 바나나, 귤, 고구마, 감자, 껍질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여름철 대표하는 과일인 수박 껍질은 딱딱하지만 수분이 많아서 칼로 자른 뒤 배출하면 음식물 쓰레기로 버릴 수 있습니다. 과일에서 나오는 대부분 일반 쓰레기로 분류가 됩니다. 저의 경우 씨는 화장실 변기에 많이 벌이기도 하였습니다. 

수박과 복숭아에서 나오는 딱딱하고 수분이 없는 씨앗 부분은 동물 사료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씨를 잘게 분쇄하여 배출하면 음식물 쓰레기로도 버릴 수 있습니다. 김치에서 포기김치에서 꼭다리 부분은 어디에 버려야 될까요?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나요? 네 음식물 쓰레기가 되겠습니다. 홍합껍질, 양파의 껍질, 마늘 껍질, 옥수수의 껍질, 파인애플껍질, 파인애플 등도 일반 쓰레기로 분류가 됩니다. 지금 까지는  음식물 쓰레기 분류 했었는데요. 섬유질이 많아 분쇄가 쉽지 않고 사례 부적합 하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육류와 어패류는 어떻게 될까요? 육류 어패류 뼈가 나오는 종류에서는 어패류에서는 대가리와 가시가 나올테고 어패류도 생선대가리가 나올 텐데요. 동물의 사료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여부를 파악하실 수 있다면 분류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돼지 비계와 내장 같은 것들은 음식물 쓰레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동물 사료는 퇴비로 적절하지가 못 합니다. 따라서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합니다. 먹다 남은 닭에 뼈와 조개껍데기 생선 가시 등을 모두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나요? 지금까지 다 음식물 쓰레기도 분류를 해 버렸네요. 소라 전복껍데기 꼬막 어패류 껍데기 새우의 갑각류 껍데기 생선 뼈 가시 독성이든 복어의 내장 등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또한 달걀 껍질과 메추리알 껍질도 동물이 먹지 못하니 일반 쓰레기였네요. 그동안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했었는데요. 10년 넘게요..ㅋㅋ 껍질 차단 둥굴레차 보리차 정차를 우유 먹고 남은 찌꺼기 한약찌꺼기 등도 일반 쓰레기로 배출을 해야만 하겠습니다. 헷갈리기 쉬운 음식물 쓰레기 분류 기준 어느정도 감을 잡으셨나요? 헷갈리신다면 동물 사료로 만들 수 있는 재료인지 동물의 사료로 만들 수 있는 재료인지를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오늘은 수박 껍질이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를 해야 하는지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 야 되는지 그 분류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박 껍질은 동물의 사료로 사용할 수가 있으므로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면 되겠습니다. 유튜브를 최근에 많이보는데 여행유튜버인 파니보틀님의 세계 여행 채널 영상을 보면 해외에서 수박 껍질을 돼지한테 검은 흑돼지한테 먹이로 주는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돼지가 수박껍질 참외 껍질 등이랑 과일껍질은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동물의 사료가 될 수 있는 쓰레기들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같이보시면 좋은 컨텐츠>

2021/01/04 - [생활정보] - 신한은행 외화달러통장 만들기 애드센스 달러 광고수익

2021/01/04 - [생활정보] - 구글 번역기 사용법

2021/01/02 - [생활정보] - 김포공항 리무진버스 시간표

2021/01/02 - [생활정보] - 컴퓨터 사양 알아보는법

2021/01/01 - [생활정보] - 랜섬웨어 예방법

2021/01/01 - [생활정보] - 구글드라이브 파일 공유방법

2020/12/30 - [생활정보] - 컴퓨터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방법

2020/12/30 - [car타고] - 니로 하이브리드 단점

2020/11/06 - [분류 전체보기] - XM3 가격 제원 특징

2020/12/29 - [생활정보] - 넷플릭스 TV로 보기 6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