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컴퓨터 사양 알아보는법

★ⓔ$★ 2021. 1. 2. 02:00

컴퓨터 사양 알아보는법

 

컴퓨터를 잘 아시는 분들이면 컴퓨터 사양에 대해서 잘 알고 있겠지만 저처럼 잘 알지 못하고 사용하는 약간 컴맹인 사람도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사양을 모를 때가 많습니다.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해서 잘아는 친구한테 물어보거나 한번 더 사용에 관련된 네이버 지식인에 물어보는 방법도 있겠고 네이버 카페, 카카오톡 단톡방 등 이용하면 좋겠죠. 저희 경우도 피씨 조립 전체 조립은 딱 한 번 해 본 거 같습니다. 윈도우 설치도 2012년 이후에 좀 많이 해보았을 뿐이지 그렇게 많이 알지는 못합니다. 높은 스펙을 요구하는 게임 프로그램 등을 설치할 때 내 컴퓨터에서 할 수 있는지 잘 알지 못한다면 컴퓨터 게임을 즐기기가 조금 어려울 수가 있겠죠.
컴퓨터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할지라도 컴퓨터 사양보는법 또한 잘 모르신다면 컴퓨터를 정기적으로 사용하는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잘 알아 두어서 컴퓨터 사양보는법을 통해 알아둔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먼저 컴퓨터 윈도우 10 사용하신다면 설정에 들어 갑니다.

심플하게 내 컴퓨터에 있는 CPU 나 내 컴퓨터 스펙을 알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윈도우의 설정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면 왼쪽 옆면에 바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이 나옵니다.  아이콘은 꼭 컴퓨터 세상을 볼 때 외도 많이 활용하는 것이므로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설정을 누르고 들어갔더니 윈도우 설정 창이 나옵니다. 첫 번째 왼쪽 상단에 첫 번째 있는 시스템으로 들어갑니다. 이 화면은 컴퓨터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 많이 해야 되는 화면입니다. 평소 자주 사용하면 확실히 본인의 컴퓨터를 자유자재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시스템 창으로 들어 오면 아래쪽에 정보가 보여요지고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 해서 제 아래 쪽으로 내려가면 정보가 보입니다. 오른쪽 화면에는 내 컴퓨터에 대한 정보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프로세서 CPU 설치되는 디바이스 제품 아이디 시스템 종류 등의 기본적인 정보가 보입니다.

내 컴퓨터

 바탕화면에 있는 내 컴퓨터를 이용하는 방법도 가장 쉬운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내가 컴퓨터를 선택해주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 제일 밑에 있는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속성을 눌러주면 있던 컴퓨터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 알아두어야할 부분들이 쭉 나옵니다.

팝업창으로 된 시스템 화면에서 나의 컴퓨터 스펙이 자 보임자 CPU 램처럼 간단한 컴퓨터 사양보는법으로 다른 방법이 되겠습니다. 윈도우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 할 때도 필요하겠습니다. 64비트가 32비트로 다 좋다고 하니 윈도우 10 설치 할 적에는 64비트운영체제를 설치해 주면 되겠습니다.

다이렉트 X

게임 중 다이렉트 X는 잘 모르는데요. 게임 할 때만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다이렉트 진단도구를 통해서도 컴퓨터 스펙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앞에 반복 들보다는 좀 더 디테일하게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CPU 램은 그래픽카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확실히 편리한 방법이 되겠습니다이를 위해 작업표시줄에 dxdiag를 입력하여 검색을 해 줍니다.

 

다이렉트 X 진단도구 창의 해 두었습니다. 시드니 정보가 보이는데 세 가지 방법 중 가장 편리한 컴퓨터 성능 컴퓨터사양보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운영체제 프로세스 메모리 등이 가장 기본적인 정보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노트북의 경우 제조업체와 시스템 부대까지 나옵니다. 일부 데스크탑 조립 컴퓨터는 그렇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시스템으로 되어 있는 상단 탭을 오른쪽에 디스플레이로 옮기면 또 다른 내용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바로 디바이스 부분은 아래로 내려 주면 상세한 정보가 보이는데요. 많이 사용되어지는 그래픽 정보가 여기서 확인이 되겠습니다. 구입할 때는 여기 보이지 않았던 그래픽 카드 정보를 여기서 확실히 알게 됩니다.


cpu-z

 컴퓨터에서 잘 모르는 컴맹이 달아도 한 번은 들어보고 사용했을 것 같은 cpu-z 역시 컴퓨터 사양보는법으로 좋습니다. cpu-z 다운 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는 cpuid입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여러프로그램 있는데 씨피유제트 도형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자료실에도 있으니 검색해서 다운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10%를 실행하면 기본 페이지가 프로세서가 나옵니다. 여기서 다양한 정보가 있는데 혼란스러울 수 있는데요 CPU 메인보드 메모리팩 정도가 가장 많이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할때 차표한장 보이고 그 외에 다나와체험단에서 CPU 메인보드 램 그래픽카드 설치 할 적에 벤치마킹테스트 할 적에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씨피유제트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씨피유제트 프로그램설치가 좀 불편하신 분들은 한글 무설치도 이용하시면 편리하겠습니다. 사이트를 많이 돌아다니면 파일공유싸이트 들이 많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모를 바이러스가 걱정되신다면 공식 홈페이지 나 네이버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되겠죠. 컴퓨터 사양보는법 컴퓨터 스펙보는법 쉬운 방법을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되겠죠. 씨피유제트 상세하게 나오지만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 하는 것이 조금 짜증 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다이렉트 X를 이용한 방법을 추천드려 보는데요. 저도 자주 사용하지 않았던 방법이기 때문에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추천드려봅니다. 컴퓨터에서는 알지 못할지라도 따라 할 수 있는 컴퓨터 성능 컴퓨터 사양보는법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같이보시면 좋은 컨텐츠>

2020/11/06 - [분류 전체보기] - XM3 가격 제원 특징

2020/12/29 - [생활정보] - 넷플릭스 TV로 보기 6가지 방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번역기 사용법  (0) 2021.01.04
김포공항 리무진버스 시간표  (0) 2021.01.02
랜섬웨어 예방법  (0) 2021.01.01
구글드라이브 파일 공유방법  (0) 2021.01.01
컴퓨터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방법  (0) 2020.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