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H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알아보기(+모집공고 포함)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토교통부가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해서 제공하는 매입임대 주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021년 7월 2일부터 모집을 시작하였습니다. 청년은 2490가구, 신혼부부는 3354가구 등 총 5844가구의 규모가 됩니다. 이번에 입주를 신청한 청년이나 신혼부부는 자격 검증을 거쳐서 8월말부터 입주할 예정입니다. 이번 시기가 신청안하셨으면 그다음해 3월쯤에 LH 홈페이지에 또 공고가 올라오므로 조건이 되시면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주거 안정이 필요한 신혼부부라면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LH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이란?

    LH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은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족, 유자녀 혼인가구가 원하는 생활권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기존주택을 전세계약 체결하여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공공임대주택 입니다. 저도 LH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에서 2020년 3월 중순부터 거주하고 있고 2년이 지나서 갱신계약을 통해 재계약을 하여 계속 거주하고 있습니다. 총 20년 거주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혼부부가 집을 찾아다녀야 하는 전세임대와는 다르게 LH가  직접 해당 주택을 매입하여 임대해주는 제도인데 집을 볼때 잘 봐야 합니다. 집은 깨끗한 새집 같은데 누수가 있거나 북쪽으로 향한 방은 욱풍이 심하거나 그렇기도 합니다. 또 그렇게 많이 저렴하지도 않은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따라서 전셋집을 찾기 위하여 공인중개사무소를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그 대신 모집공고에 나온 주택 주소를 확인하여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지원하면 됩니다. 계약전에 집을 미리 볼 수 있는 시간도 주어집니다. 

    임대 기간은 입주자격(무주택, 자산, 소득요건) 유지 시 정해진 기간 동안 거주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있다면 최장 10년인가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은 다가구 주택(빌라형태) 등에서 시세 30~40퍼센트로 거주할 수 있는 1유형 (1691 가구) 와 아파트, 오피스텔 등에서 시세 60~80퍼센트로 거주할 수 있는 2유형 (1633가구)이 각각 공급됩니다. 1유형과 2유형은 소득 수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LH 신혼부부 전세임대2 입주자 모집 알아보기

    LH 신혼부부 전세임대2 입주자 모집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부에서 신혼부부의 주거 안정을 위하여 지원하고 있는 제도인 LH 신혼부부 전세임대 주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최근에 전

    kartargo.tistory.com

     LH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신청자격

    LH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의 입주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혼부부 : 혼인기간 7년 이내인 사람 (혼인은 혼인 또는 재혼 신고일 기준)
    • 예비 신혼부부 : 혼인 예정인 사람으로서 입주일 전까지 혼인신고를 하는 사람
    • 한부모가족 : 한부모 가족지원법 제4조 1호의 규정에 따라서 여성 가족부 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보호대상 한부모 또는 일반 한부모 가족 (만 6세 이하 자녀를 둔 경우로 한정됩니다.)
    • 유자녀 혼인 가구 :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혼인가구 (혼인기간 무관)

    입주 대상만 된다고 신청할 수 있지는 않습니다. 소득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소득기준은 아래 표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기준은 세전 금액으로 세대 구성원의 월평균 소득액을 모두 합친 금액이 됩니다. 

    LH매입임대주택_신청자격_입주순위
    LH 매입임대주택 신청자격 입주순위

    자동차는 보통 2천 4백 97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 가격대에 신차를 구매한다면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나 소형 SUV, 준중형차 옵션 기본인 차량이면 가능할 듯 하고 재산은 2억 9천 200만원 이하면 가능합니다. 

    만약 동일 순위 내 경합을 한다면 배점에 따라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만약 동일 점수인 경우 추첨을 통해서 선발이 됩니다. 

    LH매입임대주택_평가항목_배점표
    LH매입임대주택 평가항목 배점표

     

     LH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모집일정

     

     

     

     

    LH가 모집하는 매입임대주택 규모는 청년은 1988가구, 신혼부부는 2954 가구로 총 4942 가구가 됩니다. 6월 22일 이후 LH 청약센터 누리집에 올라온 공고문과 마이홈 콜센터를 통해 관련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신청 자격 기준은 입주자 모집 공고가 올라온 날 기준이 됩니다. 

    LH매입임대주택_모집일정
    LH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모집일정

    7월 2일부터 7월 8일까지 온라인 신청 접수를 합니다. 매년 비슷한 시기에 하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짧은 기간 신청 접수를 하므로 미리 준비하여 접수하면 좋습니다. 

     

     2021년 전세형 II 예비입주자 모집공고 

    2021년 LH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의 모집공고는 아래 파일 첨부합니다. 다른 유형의 모집공고가 궁금하시면 LH 청약센터로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LH 매입임대 전세임대

    https://apply.lh.or.kr/LH/index.html?Sls 

     

    LH청약센터

     

    apply.lh.or.kr

     

    21년_2차_신혼부부매입임대Ⅱ(전세형)_주택목록.xlsx
    0.19MB
    21년_2차_신혼부부매입임대Ⅱ(전세형)_공고문.pdf
    0.50MB

     같이 보시면 좋은글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검진항목, 주의사항)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검진항목, 주의사항)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2년에 한번씩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번 올해는 좀 일찍 받아야지 하면서도

    kartargo.tistory.com

     

     

    자급제폰 단점, 장점 (+개통방법, 구입시 주의사항)

    자급제폰 단점, 장점 (+개통방법, 구입시 주의사항) 저는 돈을 많이 벌지는 못해서 주로 중고폰을 구입하고 알뜰폰 유심을 사서 3만원 초반대 요금제로 보통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화 통화나

    kartargo.tistory.com

     

     

    연차수당 계산법(+연차수당 계산기)

    연차수당 계산법(+연차수당 계산기) 직장인이라면 연차를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집에서 일하는 가정주부도 연차수당을 받게된다면 주부들도 엄청 좋아할 것 입니다. 회사에서도 제대로 챙겨

    kartarg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