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급제폰 단점, 장점 (+개통방법, 구입시 주의사항)

저는 돈을 많이 벌지는 못해서 주로 중고폰을 구입하고 알뜰폰 유심을 사서 3만원 초반대 요금제로 보통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화 통화나 문자할 일은 많지 않고 데이터 사용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핸드폰을 새로 바꾸게 될때마다 고민을 많이 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단말기 자급제폰에 대한 궁금한 점도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단말기 자급제폰에 대해서 알아보고 단말기 자급제폰의 단점, 장점, 개통방법, 구입시 주의사항을 알아봅니다.

목차

     단말기 자급제폰이란?

    2021년 5월달 이후로 단말기 자급제, 즉 자급제폰은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내가 직접 스스로 단말기를 내가 원하는곳에서 구입하거나 누군가에게 선물로 받거나 하였을때 통신사와 요금제를 내 통화 스타일에 맞게 요금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자급제폰 제도가 생긴 이후로 많은 분들이 자급제폰을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더 저렴하게 쉽게 구입하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급제폰은 통신사 전산에서 단말기를 관리하기 위한 약정, 해지, 개통 등의 개념과 시스템 자체가 적용되지 않고 새로 구입한 자급제폰이나 지금 이용하고 있던 폰에 유심만 뺀 후 새로 구입한 자급제폰에 사용하던 유심칩만 꽂으면 기존에 사용하던 것도 동일하게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통신사를 바꾸고 싶다면 그 통신사의 유심을 구매하여 자급제폰에 꽂아도 되고 알뜰폰 금액제도 자급제폰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 자급제폰의 단점

    단말기 자급제폰은 사실 이용을 망설일만한 단점이 크게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아주 작은 단점들이 누군가에게는 큰 단점이 될 수 있으므로 꼭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자급제폰은 통신사 공시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자급제폰은 폰 오프라인 매장이나 인터넷 오픈마켓 등을 통해서 많이 구매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통신사의 공시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정가를 주고 구입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통신사를 내가 선택해서 1~2년 동안 선택한 통신사를 이용하는 조건으로 선택 약정을 계약할 수 있습니다. 선택 약정을 통해 가입하면 요금제의 25퍼센트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자급제폰은 일부 통화 녹음을 할 수 없습니다.

    해외 자급제폰을 구입한 경우 통화 녹음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통화 녹음을 금지하는 국가가 있기 때문입니다. 통화 녹음 기능이 없이 폰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SKT 이용자들은 T전화 어플로 통화 녹음을 하는 데 자급제폰은 T전화 어플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자급제폰에 기본 설치된 전화 어플로 통화 녹음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자급제폰은 한 번에 지불해야 하는 기기값 부담이 큽니다.

    통신사 대리점을 통해 폰을 구입한다면 2~3년 약정을 하면서 매월 할부금을 나누어 부담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할부로 내는 것이 비싼 기가값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게 됩니다. 물론 자급제폰도 카드 할인이나 무이자 할부 구매 등을 이용하면 이러한 단점도 크게 단점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4. 자급제폰은 비싼 금액제가 단점입니다.

    자급제폰을 구입하고 나서 데이터 무제한 같은 비싼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통신사에서 받을 수 있는 선택 약정이나 지원금이 통신사를 통해 폰을 구입했을 경우 요금제와 비교하면 더 비싼 요금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5. 자급제폰은 보험 가입이 번거롭습니다.

    자급제폰을 구입, 유심 등록 후 30일 이내에 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본인이 직접 시간을 내 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번거로움 또한 알뜰폰의 보험 같은 경우에는 금액은 저렴하나 보장이 적고 보장이 안되는 항목도 있습니다. 

     

    자급제폰 보험 가입시 필요한것과 유의할 점

    1. 보험에 가입할 자급제폰

    2. 본인 신분증

    3. 구매 영수증 : 구매처, 결제일, 결제 금액, 카드 결제의 경우 승인 번호가 있어야 합니다. 

    4. 통신 3사를 취급하는 판매점이 아닌 직영 대리점 또는 지점에 방문해야 합니다.

     

    자급제폰 보험 가입이 안되는 경우

    1. 구매일 (결제일) 포함 30일이 경과된 경우

    2. 자급제폰의 물리적인 파손이 있거나 수리 이력이 있는 경우

    3. 중고 자급제폰

     

     단말기 자급제폰의 장점

     

     

     

     

    1. 자급제폰은 약정기간이 없습니다.

    스마트폰을 통신사와 계약한 약정기간 동안 묶여서 최소 2~3년은 충실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초기에 요금제도 정해진 비싼 요금제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고 중간에 기기를 바꿀 경우 위약금을 물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자급제폰은 그런 단점이 없습니다.

     

    2. 자급제폰을 물려주거나 중고 거래가 가능합니다.

    얼리어답터의 경우에는 새로운 스마트폰 모델이 나오면 아직 사용할만한 자급제폰도 빨리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분 가까이에는 아직 쓸만한 자급제폰을 공짜로 물려받거나 중고 자급제폰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사용하던 자급제폰에 자신의 새로운 유심칩만 넣어주면 아주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자급제폰은 알뜰폰 개통이 가능합니다.

    자급제폰은 무엇보다 알뜰 통신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를 기존의 3 통신사의 통신망을 빌려서 사용합니다. 알뜰폰 요금제는 데이터 2기가바이트 기준 월 최저 3천 300원부터 사용 가능한 저렴한 요금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통신망을 이용하더라도 어떤 요금제는 50퍼센트 저렴한 반값으로 이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알뜰폰
    알뜰폰요금제

    4. 자급제폰은 선불요금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화를 하는 경우보다 받는 경우가 많은 분들은 선불요금제를 이용하면 이용요금을 미리 충전하고 통화한 만큼만 지불할 수 있습니다. 가입비나 매달 내야하는 기본료 없이 월 최저 5천원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5. 자급제폰은 강제로 통신사 어플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통신사를 통해서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전혀 사용하지 않는 어플들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어플을 삭제할 수 없어 폰의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여 폰이 느려지거나 저장 공간이 부족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안에 사용하지도 않는 어플이 화면에 많이 있으면 평소 자주 사용하는 어플들과 구별해야 하는 점도 불편합니다. 

     

    6. 자급제폰 추가 할인 구입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단통법 때문에 공시 지원금이나 선택 약정 할인 외에는 통신사에서 할인을 더 받기가 어렵습니다. 자급제폰은 매장에 따라 이벤트도 하고 자체 할인을 해주는 곳이 있어서 인터넷 검색만 잘하여도 저렴하게 폰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 자급제, 자급제폰 구입시 주의사항

     

     

     

     

    이용 가능 여부 확인

    가입을 원하는 통신사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자급제폰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자급제폰 및 통신사 서비스 이용 가능 여부

     

    3G 휴대폰 : SKT, KT 에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유심을 끼워 서로 간의 이동도 가능합니다.

    LG 유플러스는 기술 방식이 달라 적용되지 않습니다. 

    2012년 5월 이후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유심 이동으로 음성, 메시지/멀티메시지, 데이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국내 제조사의 3G 일반 피쳐폰과 2012년 5월 이전에 나온 스마트폰의 MMS는 각 이동통신사별 고유 규격이 탑재되어 있으므로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분실, 도난 여부 확인 조회하기

     

    중고 자급제폰을 구입했을 경우 분실, 도난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경우 안전구매 (에스크로) 서비스를 통해서 구입하는 것이 좋고 직거래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급제폰 개통방법

    개통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직접 폰을 구매한 다음 원하는 통신사에 접속하여 요금제를 가입하고 유심을 구매하여 받아서 스마트폰에 유심칩을 껴주기만 하면 됩니다. 또는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갈아 끼우기만 해도 바로 시용이 가능합니다. 개통방법은 기존의 통신사를 통해 구매하는 것과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물론 통신사에서 대신 해주던 가입 절차를 직접 해야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쉽게 가입을 하고 유심도 택배로 받으면 되어서 매우 쉬워졌습니다. 참고로 알뜰폰은 대리점이 없으므로 대부분 온라인 가입을 하고 셀프개통으로 하면 됩니다. 셀프개통시 사은품을 주는 곳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자급제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단점 보다는 장점이 많습니다. 위약금에서 자유롭고 요금제를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통신비 절감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는 공식적으로 지원이 되는 부분이 많지 않으므로 자급제로 구매하였을 때의 소비자 이득이 되는 부분이 큰 편입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2021.12.02 - [생활정보] - 카카오톡 생일설정(+내 생일 비공개 설정)

     

    카카오톡 생일설정(+내 생일 비공개 설정)

    카카오톡 생일설정(+내 생일 비공개 설정) 2010년 3월 이후에 아이폰 3GS를 사용하면서부터 카카오톡을 이용했던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모든 분들이 잘 사용하고 계십니다. 외국인들도 많이 사

    kartargo.tistory.com

    2021.12.01 - [생활정보] - 연차수당 계산법(+연차수당 계산기)

     

    연차수당 계산법(+연차수당 계산기)

    연차수당 계산법(+연차수당 계산기) 직장인이라면 연차를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집에서 일하는 가정주부도 연차수당을 받게된다면 주부들도 엄청 좋아할 것 입니다. 회사에서도 제대로 챙겨

    kartargo.tistory.com

    2021.12.01 - [생활정보] - MBTI 성격유형 검사하는 방법(+사이트)

     

    MBTI 성격유형 검사하는 방법(+사이트)

    MBTI 성격유형 검사하는 방법(+사이트) MBTI라고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성격유형 테스트 입니다. 특히 Z세대에 붐을 일으켜서 더욱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kartarg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