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차수당 계산법(+연차수당 계산기)

직장인이라면 연차를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집에서 일하는 가정주부도 연차수당을 받게된다면 주부들도 엄청 좋아할 것 입니다. 회사에서도 제대로 챙겨받기 힘든 연차 수당을 가정주부가 받는다는 생각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수도 없는 일이긴 합니다.  과거에 경제가 아주 좋았을때에는 연차수당을 회사에서 잘 챙겨주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그렇지 못한 회사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도 연차수당은 쉬지 않고 근무한 근로자가 받을 권리이므로 잘 알아두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연차수당 계산법과 연차수당 계산기 등을 알아봅니다.

목차

     연차수당이란?

    근로기준법으로 근로자가 다섯명 이상이 있는 사업장에서는 1년동안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최소 15일의 유급휴가를 지급해야 하는 제도 입니다. 이 휴가를 연차라고 하고 1년 미만 근로자일 경우 한 달을 결근하지 않고 근무하면 1일의 유급휴가를 지급해야만 합니다. 

    회사에서 근무한 년도가 길수록 연차의 갯수는 증가합니다. 우리나라 기업은 25개 연차가 최대입니다. 문제는 이 연차를 다 사용하지 못하면 돈으로 지급해야만 합니다. 이를 연차수당이라고 합니다. 

    연차 계산법을 예를 들어서 살펴봅니다. 연차 개수를 계산하는 것을 차례대로 살펴보세요.

    1. 1년미만 근로시 2020년 3월 1일부터 2021년 2월 28일 동안 월 단위로 출근할 경우 매월 1일씩 연차휴가가 발새하여 총 11일의 월 단위 연차휴가가 생깁니다. 

    2. 1년 2020년 3월 1일부터 2021년 2월 29일 동안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경우 2020년 3월 1일에 연단위 연차휴가 15일이 생깁니다. 

    3. 그러므로 2021년 7월 기준으로 월단위 연차휴가를 전부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총 26일의 연차휴가가 생깁니다. 

    계산이 너무 복잡하다고 생각되시면 아래 연차 계산기를 이용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연차 사용 촉진제도

    연차 사용 촉진제도는 사용자(회사)가 연차 사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법에 따라서 조치를 다하였음에도 근로자가 연차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 수당 지급을 면제하는 제도 입니다. 이는 근로기준법의 규정에 의하여 가능한 것이어서 사용자(회사)의 취업규칙 등에 별도로 정해두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연차 사용 촉진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연차 사용 촉진제도는 연차 미사용분에 대해 원칙적으로 지급해야 하는 수당을 면제하는 것이어서 매우 엄격하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연차사용 촉진은 두 번에 걸쳐서 진행이 됩니다. 1차로 연차가 소멸되기 6개월 전부터 10일간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연차 미사용일 수를 알리고 언제 사용할 것 인지 날짜를 지정하여 통보해달라고 요청을 하고 나서 근로자가 이를 알리지 않는다면 2차로 연차 소멸 2개월 전까지 근로자에게 연차 사용일자를 강제로 지정하여 통보해야 합니다.

     

    연차 사용 촉진제도는 근로자의 휴가 사용이 어려워지는 것을 막기 위한 정책이지만 사실 이 제도는 모든 법적인 책임을 다한 사용자가 근로자의 연차가 남았더라도 근로자에게 연차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를 줄 수도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근로자에게 휴가를 사용하라고 여러 번 권유하였는데도 근로자가 사용하지 않았다면 사용자(회사)는 근로자에게 수당을 주지 않아도 된다는 핑계를 주는 현실에서 이렇게 연차 사용 촉진제도를 모순적으로 운영되는 것 입니다.

    그러나 만일 사용자가 법에서 정하고 있는 연차사용촉진 시기를 정확히 지키지 않으면 연차 사용 촉진을 한 것으로 인정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용자가 연차사용촉진을 하였다고 생각하고 수당을 지급하지 않게 되면 추후에 근로자자는 사용자에게 임금체불의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미사용 연차수당을 지급하지 않은 회사에게는 임금체불에 해당하여 3년 이내에 청구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3년이 지나 미사용연차수당의 경우 청구하지 않는다면 청구시효가 지나 지급받기는 어렵습니다. 

     

     연차 수당 계산법

    연차수당 계산법으로는 1일 통상임금에 남은 연차를 곱하면 됩니다. 연차수당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통상임금을 계산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기본급 외 지급되는 각종 수당, 성과급, 상여금이 포함됩니다. 

     

    시간급 = 통상임금 나누기 월 근로시간

    1일 통상임금 = 시간급 곱하기 1일 근무시간

    연차수당 = 1일 통상임금 곱하기 연차 개수 (남은 연차 개수)

    예를 들어 연차수당을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계산해보겠습니다. 번호 순서대로 연차수당을 계산하면 됩니다. 

    월 급여를 500만원과 다른 수당 없이 상여금만 600만원을 받았다고 가정한다면 다음과 같이 통상임금을 계산합니다. 

    1. 통상임금 500만원 = 500만원 (월급여) + 600만원 (연간 총 상여금) 나누기 12개월

    한달에 200시간 일하고 연말에 연차가 5일 남았다고 가정하고 다음 순서대로 계산하면 됩니다.

    2. 시간급 = 550만원 (통상임금) 나누기 200시간 (월 근로시간) = 27500원

    3. 1일 통상임금 = 27500원 (시간급) 곱하기 8시간 (1일 근무시간) = 22만원

    4. 연차수당 = 22만원 (1일 통상임금) 곱하기 5 (남은 연차개수) = 1백 십만원

     

    위 예로 계산해본 연차수당은 5일의 연차를 쓰지 않아서 연차수당을 1백 십만원을 받게 되는 것 입니다. 연차수당을 계산해보신 것과 같이 연차수당은 통상임금이 얼마가 되는지가 연차수당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산하는 방법이 그래도 복잡하시다면 아래 연차수당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연차수당 계산기

    연차 수당을 쉽게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습니다. 그중 회원가입이나 여러 번 클릭하지 않아도 바로 연차수당을 계산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연차수당을 계산해보시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순서대로 입사일자 연월일, 사용한 연차수, 월 기본급, 월 수당, 1년 총 상여금, 주당 근무일, 하루 근무시간을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눌러주면 연차수당 계산한 값이 나옵니다. 

    연차수당계산기
    연차수당 계산기

    https://glasswallet.com/calculate/annual-leave-pay

     

    연차수당 계산기

    연차수당 계산기는 사용하지 않은 연차에 대해 금전적으로 보상하는 연차수당이 얼마인지 계산해드립니다. 연차수당은 여러분의 근속연수 및 통상임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본 계

    glasswallet.com

    https://shiftee.io/campaign/annualLeaveCalculator

     

    연차 계산기 | 시프티

    연차일수를 계산해드립니다.

    shiftee.io

     

     같이 보시면 좋은글

    2021.12.01 - [생활정보] - 병원 보건증 발급방법(+발급비용 유효기간 재발급 검사항목)

     

    병원 보건증 발급방법(+발급비용 유효기간 재발급 검사항목)

    병원 보건증 발급방법(+발급비용 유효기간 재발급 검사항목) 이번 포스팅에서는 병원에서 보건증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반적으로 보건증 발급을 받으려면 보건소를 가장

    kartargo.tistory.com

    2021.12.01 - [생활정보] - MBTI 성격유형 검사하는 방법(+사이트)

     

    MBTI 성격유형 검사하는 방법(+사이트)

    MBTI 성격유형 검사하는 방법(+사이트) MBTI라고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성격유형 테스트 입니다. 특히 Z세대에 붐을 일으켜서 더욱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kartargo.tistory.com

    2021.11.30 - [방송정보] - 어느날 김수현 차승원 시즌1 드라마 다시보기

     

    어느날 김수현 차승원 시즌1 드라마 다시보기

    어느날 김수현 차승원 시즌1 드라마 다시보기 최근에 본 오징어게임은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유아인, 박정민, 김현주가 나오는 지옥은 그렇게 재미는 없었습니다. 오랜만에 쿠팡플레이를 통

    kartargo.tistory.com

    연차수당계산법
    연차수당 계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