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BTI 성격유형 검사하는 방법(+사이트)

MBTI라고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성격유형 테스트 입니다. 특히 Z세대에 붐을 일으켜서 더욱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성격유형 테스트가 아니라 다양성과 신뢰도가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나의 성격유형을 알아볼 수 있다고 하니 검사하여 나의 성격 유형에 대해 알아보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MBTI란 무엇이고 성격유형 검사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목차

     MBTI 성격 테스트란 무엇인가?

    MBTI는 Myers-Brings Type Inducator의 약자로 캐서린 쿡 브릭스 (Katharine C. Briggs)와 그의 딸 이자벨 브릭스 마이어스 (Isabel B. Myers)가 개발하였고 그들의 이름 마이어스와 브릭스를 따서 지은 마이어 브릭스 성격 테스트를 말합니다. 

    이러한 MBTI 성격 테스트를 하는 목적은 현대 분석 심리학의 대가인 카를 융의 심리학적 유형론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고 유용하게 만드는 것 입니다. 이 이론의 본질은 겉으로 보기에 무작위로 보이는 행동의 많은 변화가 실제로는 상당히 질서 정연하고 일관적이라는 것인데, 이것은 개인이 그들의 인식과 판단을 이용하는 방법의 기본적인 차이 때문입니다. 

     

     MBTI 성격 테스트의 4가지 선호 지표

    MBTI 성격 테스트는 사람들의 성격을 4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그 유형은 에너지 방향, 인식 기능, 판단 기능, 생활양식 입니다. 에너지 방향은 외향성과 내향성, 인식 기능은 감각형과 직관형, 판단 기능은 사고형과 감정형, 마지막으로 생활양식은 판단형과 인식형으로 각각 나뉩니다. 

     

    MBTI 성격 유형 : 에너지 방향 

    외향, 내향성의 지표는 심리적 에너지와 관심의 방향이 자신의 내부와 외부 중 주로 어느 쪽으로 향하느냐를 보여주는 지표가 됩니다. 

     

    외향성 

    외향적인 사람은 주로 외부 세계에 관심의 초점을 두고 더 주의를 기울입니다. 사교적이고 활동적입니다. 말로 표현하기를 즐기고, 외부의 자극을 통해 배우는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경험한 후 이해하는 경향이 있고 자신을 숨기기보다는 드러내는 스타일이 많습니다. 

     

    내향성

    내향적인 사람은 자신의 내면에 더 주의를 집중합니다. 조용하고 내적인 활동을 즐기는 경향이 강합니다. 생각이 많고 말보다는 글로 표현하는 것을 더욱 편하게 느낍니다. 이해한 다음에 경험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생각을 마친 다음에 행동합니다. 

    MBTI 성격 유형 : 인식 기능 

    감각, 직관 지표는 사람이나 사물 등의 대상을 인식하고 지각하는 방식에서 감각과 직관 중 어느 쪽을 주로 더 사용하는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감각형

    감각형인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오감에 더 의존합니다. 현재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 처리가 철저한 편이고 현실적인 것을 중시합니다. 사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경향이 있고 세심한 관찰 능력이 뛰어납니다. 

     

    직관형

    반면 직관형의 사람들은 창조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보이는 것을 그대로 보기보다는 육감에 의조라혀 합니다. 나무보다는 숲을 보려는 경향이 있고 가능성을 중시하고 비유적인 묘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MBTI 성격 유형 : 판단 기능

    사고, 감정 지표는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고 결정을 내릴 때 사고와 감정 중 어떠한 것을 더 선호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사고형

    사고형인 사람들은 객관적인 사실에 주목합니다. 분석적으로 판단하려 합니다. 공정성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원칙과 규범을 지키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비판적이고 맞다 틀리다 식의 사고를 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감정형

    감정형인 사람들은 판단을 할때 원리 원칙에 얽매이기 보다는 인간적인 관계나 상황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고자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들은 좋다, 나쁘다 식의 사고를 하고 정서적 측면에 집중하고 논리적인 판단이나 원칙보다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지 등을 더 중요시 하는 편입니다. 

     

    MBTI 성격 유형 : 생활 양식

     

    판단, 인식 지표는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대처하는 방식에 있어 판단과 인식 중 어느 쪽을 주로 선호하는지에 관한 경향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판단형

    판단형의 사람들은 빠르고 합리적이며 옳은 결정을 내리려고 합니다. 이들은 목적의식이 뚜렷하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식형

    인식형의 사람들은 판단형의 사람들보다 상황에 맞추어 활동하고 모험이나 변화에 대한 열망이 높습니다. 매사에 호기심이 많고 사전에 계획을 세웠다고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행동하려고 합니다. 

     

     

     

     MBTI 성격 테스트의 16가지 유형

    MBTI 성격테스트의 16가지 성격 유형은 4가지 선호 지표에서 성격을 결정할 때, 각 유형의 영어 앞 글자를 유형표에 네 글자의 코드로 표시하여 개인 고유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MBTI 성격 테스트 유형 에너지 방향 : 외향성 또는 내향성

     

    MBTI 성격 테스트 유형 인식 기능 : 감지형 또는 직관형

     

    MBTI 성격 테스트 유형 판단 기능 : 사고형 또는 감정형

     

    MBTI 성격 테스트 유형 생활양식 : 판단형 또는 인식형

    MBTI성격테스트
    MBTI 성격 테스트의 16가지 유형

    MBTI 성격 테스트 결과를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는 힘들겠지만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선호를 MBTI 성격 테스트로 파악할 수 있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고 한국 MBTI 연구소에 따르면 MBTI 성격테스트는 1990년에 국내에 도입되어 주로 기업의 채용이나 군대, 학생들의 진로 파악을 하는 등 여러 곳에서 MBTI 성격테스트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종이로 된 MBTI 성격 테스트지에 비용을 많이 지불하고 검사를 하였지만 지금은 무료로 온라인 상에서 MBTI 성격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성격을 정확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MBTI 성격테스트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료 성격유형검사 | 16Personalities

    혹 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정직하게 답변하십시오.

    www.16personalities.com

     

     MBTI 검사하는 방법

    MBTI검사
    MBTI 검사하는 방법

    MBTI 검사해보시면 다들 어떠한 유형에 속하시나요? 내가 어느 성격 유형에 속하고 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검사를 바로 해보는 것이 빠르겠죠.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여기 사이트로 접속하여 MBTI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떠한 성격 유형인지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내향적인 사람들은 외향적으로 성격을 바꾸려고 많이 노력을 할텐데요. 저도 내향적인 성격으로 MBTI 테스트를 아직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MBTI 테스트를 통해서 내가 왜 이런 행동을 할까? 내 성격은 무엇일까? 라는 생각을 잘 정리해줄 좋은 테스트라고 생각이 듭니다. 

    MBTI 유형별 특징

     

     MBTI 성격 유형검사 유형별 IQ

    MBTI성격유형검사유형별IQ
    MBTI 성격 유형검사 유형별 IQ

     

     같이 보시면 좋은글

    2021 전국 대학교 순위

    2021.11.30 - [방송정보] - 어느날 김수현 차승원 시즌1 드라마 다시보기

     

    어느날 김수현 차승원 시즌1 드라마 다시보기

    어느날 김수현 차승원 시즌1 드라마 다시보기 최근에 본 오징어게임은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유아인, 박정민, 김현주가 나오는 지옥은 그렇게 재미는 없었습니다. 오랜만에 쿠팡플레이를 통

    kartargo.tistory.com

    티비착 실시간TV 해외스포츠 중계 무료시청 바로가기

     

    티비착 실시간TV 해외스포츠 중계 무료시청 바로가기

    티비착 실시간TV 해외스포츠 중계 무료시청 바로가기 실시간 TV를 실시간으로 매번 챙겨보는 것은 어렵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본다면 이동하면서도 볼 수 있어서 이용하시는 분들

    kartargo.tistory.com

    누누티비 드라마 영화 무료 다시보기

     

    누누티비 드라마 영화 무료 다시보기

    누누티비 드라마 영화 무료 다시보기 최근에 동영상 서비스 하나정도는 다들 이용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이러한 구독서비스가 하나면 좋은데 몇 개만 이용하면 그 비용이 꽤 많이 들어갑니

    kartarg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