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변비에 좋은 음식

★ⓔ$★ 2021. 9. 23. 02:00

변비에 좋은 음식

예전에 일을 할때 바빠서 점심시간에 햄버거를 자주 먹었던 적이 있습니다. 맨날 점심 시간에 햄버거를 먹으니 변비가 생기었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변비로 고생을 해본적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변비에 좋은 음식 알아봅니다.

목차

    변비에 걸리지 않으려면 식습관 관리가 중요합니다.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합니다. 영양소를 골고루 먹는 사람들은 변비에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육류를 많이 먹고 패스트푸드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들에게는 변비 증상이 잘 생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변비에 좋은 음식 알아봅니다. 

    대장의 배변 운동이 낮아져서 배변을 일주일에 두번 미만으로 하거나 딱딱하게 굳은 변이 나오면서 출혈도 동반되고 원활한 배변 활동을 하지 못하는 질환을 변비라고 합니다. 하루에 한번 이상 대변을 봐야 장이 건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루에 한번 대변을 보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2~3일에 한번의 대변을 봤는데도 대변이 굳지 않고 편하게 대변을 볼 수 있다면 이는 변비로 진단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변비의 원인을 알아보면 스트레스, 운동 부족, 나이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았거나 체중을 줄인다는 이유로 식사를 제때 하지 않으면 이러한 경우에도 변비가 생길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양배추

     

    변비에 좋은 음식을 꼽으라고 한다면 절대 빠질 수 없는 음식은 바로 양배추가 되겠습니다. 양배추가 가장 장에 좋기로 유명합니다. 그만큼 양배추는 장 내 유해물질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장 기능을 개선해주고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대변을 묽게 하고 대변이 장에 체류하는 시간도 줄여주기 때문에 양배추는 변비에 좋은 음식 중 단연코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에는 섬유질이 많아서 변비에 좋은 음식입니다. 시금치의 섬유질 덕분에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증가시켜 변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칼슘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빈혈과 뼈의 건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추

    부추에는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하면 절대 빠질 수 없는 음식입니다. 부추에 카로틴과 철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 입니다. 또한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소화기관까지 튼튼하게 해줘서 변비 뿐만 아니라 설사에도 도움을 주는 식재료 입니다. 

     

     고구마

    고구마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에 좋음 음식입니다. 고구마에는 펙틴과 비슷한 성질을 가진 셀룰로스라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이 셀룰로스는 장에 흡수되지 않고 물을 빨아들이는 힘이 강하여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고구마에는 얄라핀이라는 성분도 있습니다.

    이는 고구마의 갈변 또는 흑변을 일으키는 물질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고구마가 변비에 좋은 음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변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잘 익은 바나나가 해당이 됩니다. 오히려 잘 익지 않은 바나나를 먹게 되면 변비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껍질과 과육 사이에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과육에는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펙틴 성분으로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면서 올리고당이 장내 유익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잘 익은 바나나를 꾸준히 먹어주면 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이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아서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변비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오이에 수분이 많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등산하고 나서 먹는 오이는 수분 보충에 최고 이기도 합니다. 등산을 갈 때나 운동을 할때 수분을 섭취하는 용도로 오이를 먹어주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오이에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변비에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도 있어서 장 건강을 유지 하는데 큰 도움이 되어서 변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과

    사과에는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이 되겠습니다. 변비를 개선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는 펙틴 성분은 끈끈한 성질이 있어서 장내의 수분을 흡수하여 크게 불어나기 때문에 대장에 쌓여 단단해진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줘서 배변의 촉진을 도와줍니다. 그러므로 사과를 먹을때 껍질을 깍고 먹는 것이 아니라 껍질채로 먹는 것이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나이를 먹으니 배가 많이 나오고 운동을 많이 해야 하는데 자주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에는 와이프와 아들을 데리고 쿠우쿠우 스시뷔페를 다녀왔습니다. 소

    kartargo.tistory.com

    계피 효능과 부작용

     

    계피 효능과 부작용

    계피 효능과 부작용 집에서 방향제로 계피향이 나는 방향제를 사용해본적이 있는데 방향제로도 꽤 좋은 계피향이었습니다. 계피는 아주 오래전부터 향신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계피 효능과

    kartargo.tistory.com

    2021.11.27 - [생활정보] - 꿀마늘 만드는법

     

    꿀마늘 만드는법

    꿀마늘 만드는법 목차 마늘 좋아하시나요? 고기 먹을때 마늘 꼭 구워먹기도 하고 쌈싸먹을때 마늘이 맵지만 쌈장 많이 넣어서 고기랑 같이 먹어주면 참 맛있습니다. 그리고 절인 마늘은 제가

    kartarg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