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주휴수당 계산기

★ⓔ$★ 2021. 8. 20. 05:25

주휴수당 계산기

최근에는 수당에 대한 개념이 확실해졌습니다. 주휴수당이나 야간수당에 대해서 많은 직장인들이 알고 계십니다.

그런데 주휴수당이 어떻게 정의가 되고 계산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잘 모르시는분들이 많으십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주휴수당 조건 주휴슈당 계산기 알아봅니다. 주휴수당에 대해서 잘 모르셨다면 이번 기회에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휴수당이란?

 

먼저 주휴수당이란 일주일 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모두 채우면 주휴인 1일을 쉬더라도 1일분의 임금을 추가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유급휴일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월화수목금 5일을 일을 하였다면 토요일에 유급휴일이 적용이 되는 개념입니다. 주휴수당 조건의 근거를 알아보려면 근로기준법도 알아야 합니다. 근로기준법 제2조 1항 7호의 내용을 보면 "1주란 휴일을 포함한 7일을 말한다" 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휴수당 조건이 어떻게 발생이 될까요? 근로기준법 제55조 (휴일) 1항을 보면 "사업자는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 휴일을 보장하여야 한다" 라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주휴수당 조건이 발생이 됩니다. 1회 이상이므로 주5일을 일하는 회사는 2일의 유급휴가가 발생이 됩니다. 월급제나 연봉제로 근로계약을 한 근로자들은 1주일에 1회 이상 쉬는날에도 급여가 책정되어 있는 것 입니다. 

요약해보면 일주일간 결근없이 근로한 근로자에게 1일 이상의 유급 휴일을 제공하는 것이고 1일치의 급여을 받으면서 하루의 휴일을 사용할 수 있고 근로의 형태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즉 정규직이 아니어도, 수습기간이어도, 시간제 파트타이머라도 주휴수당은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적용대상은?

주휴수당 적용대상은 상시근로자, 아르바이트에 관계없이 1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를 한다면 모든 근로자에게 해당이 됩니다. 1주일에 15시간 근무한다는 조건이 가장 중요하게 적용이 됩니다. 주15시간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꼭 기억해두세요.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어떻게 계산이 되는지 궁금하시죠? 주휴수당 계산법도 함께 알아봅니다. 

주휴수당은 1일 근무시간에 시급을 곱한 만큼 계산이 됩니다. 이렇게 하여도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예를 들어보았습니다. 

만약 하루에 3시간씩, 주 5일 아르바이트를 하는 홍길동이 있다고 가정해봅니다. 우선 하루에 3시간씩 주 5일이면 주15시간을 근무하였기 때문에 주휴수당 조건을 갖추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1일에 3시간을 일하기 때문에 3시간에 해당하는 시급을 주휴수당으로 지급받게 되는 것 입니다. 

근로기준법 제56조 (연장, 야간 및 휴일 근로)를 보면 

"연장, 야간, 휴일에 근로를 제공하면 통상 임금의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하여 지급하여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알아보면 한 달 급여에서 30일로 나누면 1일의 수당이 나옵니다. 이 1일의 수당에서 근로시간을 곱하고 여기에 1.5배를 곱하면 주휴수당이 나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주휴수당 계산기 무료이용 사이트 

 

https://findsemusa.com/service/taxcal/weeklyPayTaxCalc.do

주휴수당 계산기

위 홈페이지는 찾아줘 세무사라는 세무관련 견적을 해볼 수 있는 홈페이지 입니다. 여기 홈페이지에서 사업을 할때 

각종 세금인 양도세, 증여세,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퇴직금, 4대보험 등에 대한 계산도 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급이 9000원 이고 일일 근무시간은 11시간이고 주5일 근무하고 부양가족이 3명이라면 위에 오른쪽 이미지 처럼 주휴수당이 72000원으로 나옵니다. 위 조건에서 주3일만 일해도 주휴수당은 56700원이 나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주5일을 모두 근무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일을 하면서 당연하야 누려야 했던 주휴수당에 대해서 잘 몰랐고 못받으셨던 분들이라면 자신의 권리를 찾으실 수 있도록 주휴수당 계산기로 계산해보고 근로계약시에도 잘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글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정부에서 추경예산안 회의를 통해 소상공인에게 지원범위를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3조 9천억원이 소상공인 피해지원으로 배정이 되었습니다. 필요예산이 더욱

kartargo.tistory.com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가 전망 아까 TV를 보니 이재용 부회장님이 나오더라구요. 삼성전자 주가 전망 알아봅니다. 최근 반도체, 스마트폰, 생활가전의 실적과는 대비되는 주가를 보여주고 있는 삼성전자

kartargo.tistory.com

2021.12.01 - [생활정보] - 연차수당 계산법(+연차수당 계산기)

 

연차수당 계산법(+연차수당 계산기)

연차수당 계산법(+연차수당 계산기) 직장인이라면 연차를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집에서 일하는 가정주부도 연차수당을 받게된다면 주부들도 엄청 좋아할 것 입니다. 회사에서도 제대로 챙겨

kartargo.tistory.com

주휴수당 계산기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법  (0) 2021.08.22
라면의 역사  (1) 2021.08.22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0) 2021.08.19
경기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0) 2021.08.16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1) 2021.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