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원인

개인적으로 방귀를 많이 뀝니다. 나중에 2,3년 지나서 대장내시경도 한번 받아봐야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도  어렵지 않게 스트레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증상이 심한 분들은 평소에 특별한 질환이 없지만 자주 배가 아프고 설사,변비 및 불편감을 가지고 많이 불편해 합니다. 자주 배가 아파서 불편하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의심해봐야 하겠습니다.

배가 자주 아프고 나를 불안하게 만들어버리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원인은 무엇이고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장을 너무 세게 조이거나 충분히 조여지지 않아서 음식이 장을 너무 빠르게 지나가거나 너무 느리게 지나가면 발생하는 증상으로 흔히 말하는 장 질환이 되겠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복부의 불편감이 찾아오면서 배가 아프고 변을 볼때 변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배가 아파서 화장실에서 똥을 다 누었는데도 찜찜한 느낌은 계속 들고 복부가 팽만해지고 가스도 차면서 불편감이 계속 남아 있기도 하고 반대로 똥이 나오지 않아서 고생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세균과도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인에 대해서는 한 가지로 정의를 내릴 수는 없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으로는 위장관 운동이 바뀌고 내장이 과민하게 반응하고 정상적이지 않은 장내 상주 세균과 소장 세균이 너무 많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소장에서는 균의 증식이 활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균의 증식이 많아지면서 설사도 하고 배도 아프고 가스도 많아지는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또한 설사나 변비 등의 배변의 변화가 생기는데 이러한 증상은 위장관 운동의 변화로 인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 및 심리적인 요인은 장을 예민하게 만드는 데 병원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만성적인 불안과 우울증 등의 심리적 증상의 공통점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치료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단독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증상에 따라서 약물 치료법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를 위해서 우리의 생활습관을 바꿔야 하겠습니다. 생활습관이 바뀌지 않고 그대로라면 제대로 된 치료를 할 수가 없으므로 생활습관의 변화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을 바꿔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줄여줄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식이요법 변화 또는 규칙적인 운동과 잠자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 습관은 불안감을 낮추고 대장 활동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개인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한 식이요법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을 통해서 과민성 대장증후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먹지 말아야할 음식으로는 대장을 자극하는 사과, 배, 복숭아, 치즈, 우유, 아이스크림, 과일 통조림,보리, 잡곡류 등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을 줄여주는데 좋은 음식에는 키위, 바나나, 오렌지, 포도, 딸기, 저지방 요구르트, 감자, 쌀밥, 두부 등을 먹으면 증상을 줄여주는 데 효과적 입니다. 그리고 일상적인 식사에 섬유질을 많이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은 대장을 닦아내는 청소용 솔과 같은 존재라 할 수 있어서 섭취를 늘린다면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또한 식습관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은 너무 많이 먹는 것 입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비만이 생기고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고 피하고 꾸준하게 운동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같이보시면 좋은 컨텐츠>

 

 

우울증에 대한 13 가지 자연 요법

우울증에 대한 13 가지 자연 요법 우울증이란 무엇입니까? 지속적으로 기분이 좋지 않은 것을 우울증이라고합니다. 낮은 기분과 그에 따른 감정이 개인의 일상 생활을 방해하기 

kartargo.tistory.com

 

 

치질 완화를 위한 가정 요법 및 치료

치질 완화를 위한 가정 요법 및 치료 치질 완화말뚝이라고도하는 치질은 불편하고 창피하기 때문에 극도로 위험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직장의 정맥에 염증이 생기거나 튀어

kartarg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