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계란 삶는법 반숙 계란 삶는 시간

by ★ⓔ$★ 2021. 10. 4.

계란 삶는법 반숙 계란 삶는 시간

삶은 계란 좋아하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 완숙부터 반숙까지 취향에 맞게 계란 삶는법 및 반숙 계란 삶는 시간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단백질은 다양한 기관, 호르몬, 효소 등 신체를 이루는 주성분으로 몸에서 물 다음으로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의 구성단위 물질은 아미노산입니다. 주로 인체 구성에 사용되고 에너지원으로 드물게 사용이 됩니다. 

 체중을 줄일 때 단백질 섭취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를 위해 선택하는 대표적인 음식은 닭가슴살과 삶은 달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이 닭가슴살과 삶은 달걀입니다. 체중을 줄이는 목적 뿐만 아니라 그저 삶은 달걀을 좋아하여 즐겨 먹는 분들도 있습니다. 넷플릭스 9부작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도 식사시간에 옥수수, 감자도 나오지만 삶은 계란과 사이다도 나옵니다. 기차 여행을 하게 되면 꼭 먹고 싶어지는 것이 삶은 계란이 되겠습니다. 

 완숙 계란 삶는 시간

완숙 또한 취향에 따라서 시간 조절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완숙은 대부분 12분이나 13분 이상의 시간이 넘어가면 완숙 계란이 됩니다. 흰자와 노른자가 푹 익은 상태라서 퍽퍽함을 좋아하는 분들이 선호하는 시간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완숙은 요리와 함께 곁들여 먹는 것이 가장 잘 어울립니다. 요리와 함께 곁들이게 되면 완숙의 퍽퍽한느낌은 줄어들고 고소한 풍미는 더 살아나기 때문에 요리에 곁들이기에 알맞다고 생각이 듭니다. 

 반숙 계란 삶는 시간

반숙 계란은 삶는 양에 따라서 시간은 약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숙의 취향에 따라 시간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흰자는 말랑하고 노른자는 흘러내릴 정도

흰자가 말랑할 정도로만 익고 노른자는 흘러내릴 정도만 익히는 반숙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대략 5분 정도만 삶아주면 맛있는 반숙을 먹을 수 있습니다. 

2. 흰자는 부드럽고 노른자는 겉면만 익을 정도

흰자는 부들부들 하면서 노른자는 겉에만 익히는 정도의 반숙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대략 7분 정도를 삶아주는 것이

맛있는 반숙을 드실 수 있습니다. 

3. 흰자는 탱글하고 노른자는 가운데만 덜 익은 정도

흰자는 탱글한 정도로 익고 노른자는 가운데 중심만 덜 익은 반숙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대략 9분 정도만 삶아주면 취향에 맞는 반숙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반숙은 완숙에 비해 훨씬 부드럽습니다. 고소한 맛도 더 많습니다. 반숙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저는 완숙이 더 좋습니다. 반숙 계란 삶는 시간 중에서도 제 개인적인 취향은 7분 입니다. 흰자는 부들부들하면서도 노른자는 겉면만 익은 반숙이 가장 고소하고 맛있어서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반숙 계란 삶는 시간은 취향에 따라 2분 간격으로 조절을 해주면 됩니다. 반숙의 기준 시간을 9분으로 잡고 2분을 더 익혀주면 텁텁한 느낌이 들기 직전의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는 삶은 계란이 됩니다. 완숙을 좋아하는 분들이 가장 거부감이 적은 반숙은 대량 11분 정도 삶아준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촉촉한 느낌을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11분 정도의 삶기가 가장 만족도가 높은 조리 시간이 될 것 입니다. 

 계란 껍데기 잘 까지게 삶는법

1. 얼음물

계란을 삶고 나서 곧바로 찬물(얼음물)에 담가주면 껍질을 훨씬 수월하게 벗겨서 먹을 수 있습니다. 

2. 식초 

식초를 넣어주는 이유는 식초가 단백질을 응고시켜주기 때문 입니다. 단백질이 많은 흰자의 단백질을 빠르게 응고시켜 줌으로써 껍데기가 터지기 전 계란 흰자가 예쁜 상태로 응고 및 보존되기 때문에 깔끔하게 삶을 수 있고 계란 껍데기 또한 잘 까지게 됩니다. 

3. 소금

소금을 넣어주는 이유는 삼투압의 원리가 되겠습니다. 소금물의 삼투압 작용으로 계란의 겉껍질과 속껍질 사이의 막을 분리시켜 주는 작용을 하여 계란 껍데기가 잘 까지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냥 계란을 삶고 나서 찬물에 넣지도 않는다면 껍질을 깔때 아주 지저분해지고 계란의 겉이 껍질에 달라붙어서 삶은 계란의 양이 적어지게 됩니다. 

 계란 삶는법

계란을 삶기전 준비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평상시 계란은 상온에 보관하지 않고 냉장고에 주로 보관을 하기 때문에 계란을 삶기 전에는 냉장고에서 계란을 미리 꺼내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꺼내 두어야 하는 이유는 냉장고에서 차가워진 계란을 바로 꺼내서 삶게 되면 삶을때 껍데기에 금이 가게 되어 나중에는 금이간 계란 껍데기 사이로 내용물이 흘러나와서 삶아진 모습을 보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미리 꺼내 두지 않은 계란을 삶으려 한다면 계란에 금이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미온수에 잠시 담가 두었다가 삶아주면 껍데기에 금이 가거나 터지니 않게 삶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계란 삶는법 및 반숙 계란 삶은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계란 삶는 기기도 있고 요즘은 에어프라이어로 계란 굽기도 쉽게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취향의 차이가 있겠지만 반숙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고 저처럼 완숙을 좋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비빔냉면을 먹을때 미리 완숙의 계란을 삶아두고 반을 잘라서 비빔냉면과 같이 먹으면 정말 맛있는 삶은 계란이기도 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가을 여행지 추천

 

가을 여행지 추천

가을 여행지 추천 시간이 참 빠릅니다. 가을이 오고 있습니다. 작년하고 달리 10월인데 낮시간에는 아직 반팔 반바지를 입고 돌아다녀도 괜찮습니다. 아이유의 가을 아침 노래를 들으며 포스팅

kartargo.tistory.com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예전에 일을 할때 바빠서 점심시간에 햄버거를 자주 먹었던 적이 있습니다. 맨날 점심 시간에 햄버거를 먹으니 변비가 생기었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변비로 고생을 해본적

kartargo.tistory.com

2021.11.09 - [생활정보] - 방어회 맛있게 먹는법

 

방어회 맛있게 먹는법

방어회 맛있게 먹는법 이번 포스팅에서 방어회 맛있게 먹는법 알아봅니다. 겨울이 되면 방어회 제철 입니다. 방어회를 정말 좋아하지는 않지만 몇번 먹어보니 먹을만 합니다. 방어회가 조금

kartargo.tistory.com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군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0) 2021.10.06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1) 2021.10.05
수국 키우는법  (0) 2021.10.04
가을 여행지 추천  (0) 2021.10.03
넷플릭스 드라마추천 오징어게임 결말 리뷰 줄거리  (0) 2021.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