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역류성 식도염 증상

★ⓔ$★ 2021. 3. 14. 02:40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많은 질병들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이중에 하나로 자주 나타나는 질병인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습관이 안 좋다면 원인이 되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우리 일상 생활에 밀접한 질병입니다. 아는 후배 중에 역류성 식도염이 있어서 고생하는 후배가 있고 저또한 소화기 계통이 좋지 않아서 고생하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증상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그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포스팅을 보시고 본인이 여기 해당하는지를 잘 살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가슴쓰림, 위산 역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슴쓰림은 보통 명치 끝에서 목구멍까지 이어지는 부분에서 따갑거나 뜨겁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이 생깁니다. 이러한 느낌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긴장 속에 속 쓰림, 가슴 화끈거림, 가슴 따가운 가슴통증과 가슴열감이 있고 신물이 올라오고 입안이 시고 쓰기도 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뭔가 걸린 느낌, 음식 넘김이 곤란한 가슴 이물감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른 기침, 잔기침, 쉰목소리 등 마른 기침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흉통이나 가슴 통증이나 연하곤란, 연하통, 오심, 기침, 쉰목소리, 후두염, 인후 이물감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나타나는 증상 등이 여기에 해당하는지를 잘 체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을 알아보면 위산역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이기도 한 위산의 역류는 식도에 손상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위산의 역류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식도와 위의 사이에는 괄약근이라는 부분이 존재하여 위에 쌓인 내용물들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는 조임쇠의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너무 많이 먹거나 밥을 먹고 난 다음 바로 누워 있는 습관 등으로 인해서 위에 있는 내용물이 역류를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위가 타는듯한 속쓰림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 인데요. 위에 있는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나타나게 되는 식도 염증 증상으로 가슴이 타는듯한 쓰림과 신트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 역류를 일으키는 생활습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을 살펴보며 위산의 역류를 발생시키는 생활습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위역류를 일으키는 일상생활의 생활습관이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많이 먹는 것을 피해야 하겠습니다. 위에 있는 내용물이 과하게 들어차게 되면 괄약근이 제대로 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식사 후에 바로 드러눕는 습관을 버려야 하겠습니다. 식사 직후에는 위의 내용물이 쌓여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드러눕게 되면 이 내용물이 괄약근을 통과해서 식도로 올라오게 됩니다.

위 역류를 일으키는 생활습관

세 번째로는 식도 점막을 직접 자극하는 음식을 피해야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신 음식과 탄산음료를 들 수 있는데요. 또한 토마토도 식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네번째로는 술과 담배, 커피, 기름진 음식을 자제해야 하겠습니다. 이것들이 하나같이 하부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춰버리는 작용을 합니다. 괄약근의 압력이 낮아져 버리면 당연히도 괄약근이 억류를 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생활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살펴보면서 느낀 점은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하는 질환이 어떻게 보면 생활습관이 어떻게 건강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처럼 작용한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질환이 발생한다는 점은 반대로 이러한 생활 습관을 잘 고치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위와 식도의 상태를 만들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생활습관은 역류성 식도염뿐만 아닌 다른 건강상의 문제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인데요. 그러므로 좋은 생활습관으로 건강한 신체를 바꾸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감과 댓글 남겨 주시면 포스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같이보시면 좋은 컨텐츠>

 

 

PDF 인쇄 안될때

PDF 인쇄 안될때 문서를 입력하고 수정하고 마지막 프린트까지 인쇄까지 하는 파일 형식 중 많이 사용하는 것은 무엇이 있으신가요? 요즘들어 PDF 형식이 많이 이용되고 있어요. 전자책 형태도 P

kartargo.tistory.com

 

 

콧물 멈추는법

콧물 멈추는법 겨울도 이제 한달이 지나가면 끝이 나겠죠. 오늘은 입춘이었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찬바람이 많이 불면 콧물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저의 경우 아침에 일어나서 씻고 나와

kartarg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