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폐렴 증상, 원인, 진단방법

★ⓔ$★ 2021. 1. 22. 04:00

폐렴 증상, 원인, 진단방법

 

폐렴 증상 원인 진단 방법 알아 봅니다. 폐조직에 염증이 생겨서 생기는 폐렴인데 폐렴은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폐렴이란 무엇일까요? 폐렴은 세균이 호흡세기관지 이하 부위의 폐조직에 작용하여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딱딱하게 경화를 일으키는 질환이 되겠습니다. 보통 가래, 기침, 발열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폐렴에 원인은 무엇일까요? 매우 다양한데요. 세균 바이러스 등 감염성 병원균의 발생하는 감염성 폐렴이 가장 흔한 유형으로 세균 중에 폐렴사슬알균이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후에도 화학물질이나 이물질 가스 등의 흡인 되거나 방사성 필요에 의해서 비감염성 폐렴이 생길수있고 경우에 따라서 알레르기성 폐렴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폐렴증상을 알아봅니다. 폐렴에 걸리면 폐에 정상적인 기능성이 불가능하여 호흡기관련 증상과 신체 물리적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먼저 호흡기 증상을 보면 폐렴에 의한 호흡기 증상은 기침, 가슴통증 ,가래, 호흡곤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가래는 끈적하고 그고름과 같은 유형의 누렇거나 암적색 또는 객혈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생깁니다. 배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에 염증이 생겨서 후배 가쁘고 호흡이 어렵고 통증도 느끼고 설사도 하고 구토도 하는 등 소화기 계통의 증상이 많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신체적 증상으로는 맥박 호흡수가 높아지고 탈수증상에 근육 통증 관절통증 오한과 전신피로감이 나타납니다.

 폐렴 진단 어떻게 해야 될까요? 육체적인 증상을 보고 엑스레이를 찍고 혈액을 검사해서 폐렴에 걸렸는지 알수가 있는데 육체적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발열 기침 콜록콜록 그리고 누런 가래가 나오면 폐렴감염을 의심해야 할 텐데요. 노년층의 경우 입맛과 피로감만 느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꼭 엑스레이 촬영을 해야 되겠습니다. 그다음 두 번째 영상 의학 검사를 해야 할 텐데요. 문진 등의 기본적인 진료를 한 다음에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서 폐렴이 있는지 없는지 페렴 걸렸는지 안 걸렸는지를 판별할 수 있겠습니다.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서 폐침윤 여부를 관찰하여 폐침윤이 없는 경우 원칙적으로 폐렴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흉부 ct 촬영을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백혈구 감소증를 알고 있거나 탈수가 심한 경우에는 폐침윤이 확인되지 않을 수 있어서 상태가 회복된 후에 다시 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세 번째로 혈액 검사를 할 수도 있는데요. 혈액 검사를 하여 백혈구 수치를 확인해서 백혈구 수치가 11000 이상이거나 사천 미만이면 폐렴에 감염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성구 중 밴드용 10% 이상 확인이 되면 폐렴 감염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 배양검사를 실시하면 폐렴을 일으킨 원인균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래 검사를 통해서 폐렴원인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가래를 채취하여 원인균을 배양하는 방법 등을 통해 원인이 되는 세균에 종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폐렴 증상 원인 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폐렴에 걸리지 않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건강 관리를 잘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저의 아버지가 1995년에 폐결핵에 걸리셔서 2006년까지 10년넘게 고생하시다가 돌아가셨는데요. 정말 호흡기 질환은 고통이 심하므로 건강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같이보시면 좋은 컨텐츠>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여름철 인기가 많은 과일 어떤 과일이 있을가요? 바로 수박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오래전 베트남 여행 중에 가장 많이 먹은 과일은 수박과 망고 였습니다

kartargo.tistory.com

 

넷플릭스 TV로 보기 6가지 방법

넷플릭스 TV로 보기 6가지 방법 요즘에 넷플릭스 많이들 보는데요. 저도 넷플릭스는 미드와 영화를 많이 봤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나라에도 넷플릭스 가입자가 정말 많아지고 있습니다. 친구

kartargo.tistory.com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리포터 시리즈 순서  (0) 2021.01.24
MRI 가격  (0) 2021.01.24
구글 클래스룸 사용법 간단정리  (0) 2021.01.22
로블록스 바로가기 하기  (10) 2021.01.21
구글 애드센스 결제수단 추가방법  (0) 2021.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