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클래스룸 사용법 간단정리

코로나로 인해서 거리두기를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온라인 수업과 화상회의를 많이 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애드센스도 화상 채팅이나 그런 것으로 고수들의 강의를 교육을 받을 수가 있겠죠. 요즘 같은 시대에 정말 좋은 툴이 있는데 바로 구글 클래스룸입니다. 구글 클래스룸은 구글이 학교를 위해 개발한 무료 웹서비스입니다. 선생님이 수업방을 만들고 학생들이 들어와서 과제를 제출하고 점수도 매기고 파일을 공유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학교뿐만 아니라 구글 계정이 있는 그 누구든간에 다 수업방을 간단히 만들 수 있는 것이 되겠습니다. 구글 클래스룸에서는 과제제출, 제출 자료를 공유하고 성적 등의 정보를 따로 작업 없이 플랫폼 안에서 다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선생님과 참여자인 학생이 어떻게 수업에 입장하고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선생님이든 학생이든 구글 계정 있어야겠죠. 구글 계정 많이 쓰면 더 이상 필요한게 없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로그인 한 다음에 뭐 박스 도형을 클릭을 해 줍니다. 그랬으면 귀여운 칠판 아이콘이 나옵니다.

우측상단의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두 가지가 나옵니다. 선생님과 학생은 절차가 비슷했지만 여기서 나뉘어지는데요. 수 업체명 읽으면 학생으로 입장 수업 만들기 누르면 선생님으로 방이 만들어집니다. 선생님이 수업 만들기 절차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체크박스에 동의를 해 주고 입장을 합니다. 개인 그 계정을 가게 사람들 모두 만들 수 있고 학교나 비영리단체도 만들 수가 있겠습니다. 지슈트를 깔아야 합니다, 신청절차는 조금 까다롭습니다, 도메인 인증,  학교 확인 절차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알아보고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부분 개인수업 모임과 회의용으로 이용할 거기 때문에 그냥 체크박스만 동의하고 입장을 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렇게 수업 방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팝업 창이 뜹니다. 임의로 구글 클래스룸 사용법이라는 방을 만들어 보면 바로 이런 창이 뜨는데요. 수업할 학생들을 초대합니다. 수업 코드를 통해서 학생들을 초대하면 되겠습니다.

또는 설정에 들어가서 수업코드뿐만 아니라 링크도 있으므로 편하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수업 방을 만든 다음 수업 코드, 링크를 학생들에게 주면 되겠죠. 그럼 학생들은 로그인 한 다음 클래스룸에 들어오자마자 보였던 우측 상단 플러스 버튼을 눌러 주고 수업 참여하기를 누르면 되겠습니다. 팝업 창이 뜨는데 선생님으로부터 받은 수업코드를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이제는 간략한 툴들을 알아보는데요. 기본적으로 스트림에서는 선생님과 학생간의 커뮤니케이션 소통하는 공간이 나오고 왼쪽에는 마감되는 과제들이 나옵니다. 과제를 등록하지 않아서 비어 보이지만 과제제출 기한과 공지가 코멘트입니다. 사진 테마도 수업에 맞게 수정할 수 있고 이쁘게 꾸미면 좋겠죠. 수업 배너에서는 과제, 퀴즈, 질문, 자료, 토론 등 모두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글래스룸은 자료를 공유하고 플랫폼 없이 자료 작성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으나 매우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자 특징입니다.

선생님은 과제 생성을 할 수 있는데 점수, 대상 학생, 기한, 주제 등을 입력을 하여 과제를 내 줄 수도 있습니다. 서면으로 받기 불편한 요즘 시대 같거나 하나하나 메일이나 사진으로 공유받는 것보다는 이렇게 구글 클래스룸 플랫폼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으니 선생님과 학생 모두 편합니다.

선생님은 빠진 학생을 직접 초대도 할수 있습니다. 성적도 매길 수 있고 따로 성적 내보내기 기능이 있어서 학부모 학생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제일 아쉬운 점이 이건데요. 성적을 숨길 수 없는 것이네요. 공부 잘하는 학생이야 상관없지만 공부를 못하는 학생은 구글 클래스룸 반갑지 않겠네요.

마지막으로 기능이 많아서 학교뿐만 아니라 직장이나 모임, 소모임 등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심플하고 알짜배기 기능들이 모두 들어 있어서 더욱 더 편하고 사용하기 좋은 구글 클래스룸이 되는데요. 언택트 시대 거리두기 시대에 참으로 유용한 정보가 아닐 수 없습니다.

<같이보시면 좋은 컨텐츠>

2020/11/06 - [분류 전체보기] - XM3 가격 제원 특징

2020/12/29 - [생활정보] - 넷플릭스 TV로 보기 6가지 방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RI 가격  (0) 2021.01.24
폐렴 증상, 원인, 진단방법  (0) 2021.01.22
로블록스 바로가기 하기  (10) 2021.01.21
구글 애드센스 결제수단 추가방법  (0) 2021.01.20
캐나다 이민조건  (0) 2021.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