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생활

테이퍼링 뜻

★ⓔ$★ 2021. 11. 8. 07:06

테이퍼링 뜻

이번 포스팅에서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효과, 테이퍼링 수혜주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테이퍼링 뜻

테이터링이 시작의 위기 때문인지 주가가 계속적으로 저점을 새롭게 갱신하고 있습니다. 테이퍼링 이란 무엇이고 테이퍼링 때문에 주가가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테이퍼링이란 초저금리 상태일때 경기 부양을 하기 위해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앙은행이 정부의 국채를 포함한 다양한 금융자산을 매입하는 양적완화를 축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테이퍼링은 양적완화와 반대가 되는 개념이 되겠습니다. 

경제적 용어인 테이퍼링이 아닌 실질적인 테이퍼링의 사전적 의미는 '점차 가늘어지는 형상, 폭이 점점 가늘어짐'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이 경기를 앞두고 훈련하는 양을 줄이는 과정을 의미할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테이퍼링의 경제적 의미

테이퍼링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테이퍼링의 경제적인 의미를 간단하게 생각해본다면 경제 위기 상황에서는 양적완화를 통하여 시장에 돈을 풀어서 경기 활성화를 시키는 것이고 경제 위기가 해소가 되면 테이퍼링을 통해 풀었던 돈을 다시 거둬들이면서 시장을 안정시키는 것 입니다. 

테이퍼링 방법은 금리를 인상시켜서 은행에 돈을 예금시키는 방법이나 채권 혹은 자산매입규모를 감소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달러
테이퍼링 뜻 달러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에 시작되었던 양적완화가 코로나 백신의 등장과 함께 경제위기가 이제 끝날 것이라고 판단한 미국 중앙은행과 연방 준비제도가 올해 11월 부터 테이퍼링은 시작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한국 주식시장이 크게 요동을 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테이퍼링이 시작할 것이라는 예측일 뿐 아직 테이퍼링은 시작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테이퍼링과 주식 폭락과의 관계

테이퍼링을 진행하면 미국 달러의 유동성이 줄어들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달러를 회수할 것 입니다. 그 과정에서 환율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환율이 올라가게 되면 외국인들이 한국 주식시장에 가지고 있던 주식들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환차익을 챙기고 다시 그 돈을 미국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또한 시중의 은행 금리로 오르므로 주식에 들어가 있던 돈들이 모두 은행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테이퍼링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것들이 주식의 하락과 연관되게 됩니다. 

 

 미국 환율

지금 현재 달러 환율을 살펴보면 그 수치가 최대치임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해외 주식시장에 투자하고 있던 분이라면 환율의 상승과 S&P 지수의 상승으로 두 배의 이득을 얻을 수 있었겠지만 한국 시장의 경우 꽤 어두운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테이퍼링과 관련이 있는 양적완화도 간단하게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테이퍼링과 양적완화

양적 완화라는 것은 기준 금리가 0에 가까운 상황이 되었을 때 중앙은행에서 직접 통화를 시장에 풀어버리면서 경기를 부양시키는 통화 정책을 의미합니다. 국가 경제를 되살려내기 위한 최종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침체된 경기를 살리기 위하여 중앙은행에서 직접 시장으로 돈을 푸는 것입니다. 

 

 양적완화 과거 사례

과거 미국에서는 2008년 금융위기 때 리먼브러더스 사태로 인해 경제가 마비되는 사태에 이르렀고 2009년 초부터 2010년 3월까지 양적완화를 시행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효과가 작았고 바로 두 번째 양적완화를 2011년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시장의 회복이 여전히 더딘 수준이라서 2012년 부터 2014년까지 세 번째 양적완화를 진행하였습니다. 

당시와 다릴 이번 코로나에 대한 대응으로 작년 3월 미국은 양적완화를 무제한으로 시행하였으며 이것은 과거 양적완화와 비교한다면 그 수준이나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코로나가 경제에 얼마나 심각하게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양적완화의 부작용

양적완화의 부작용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선 돈을 풀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의 물가가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두 번째로 중앙은행이 푸는 돈은 미래의 정부가 갚아나가야 할 빚이라는 것 입니다. 세 번째로는 화폐의 가치가 바뀌기 때문에 경제 혼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테이퍼링 뜻과 테이퍼링의 전반적인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서 테이퍼링 수혜주를 살펴보겠습니다.

 

 테이퍼링 수혜주

테이퍼링 수혜주는 크게 분류하면 원자재 관련주, 금융 관련주, 경기민감 테마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자재 관련주

테이퍼링이 일어나면 수혜를 입는 주식은 원자재 관련주 입니다. 원자재 관련주를 생각해보면 테이퍼링이 일어나면서 시장의 인플레이션이 진행되고 상품들의 가격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원자재들은 자연스럽게 이득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원자재의 대표적인 예시들은 금속자원이나 원유자원과 같은 것들입니다. 

 

 금융 관련주

금융 관련주도 테이퍼링 수혜주입니다. 테이퍼링이 진행되면 수혜를 받는 부분이 있습니다. 테이퍼링이 진행되면 금리가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되고 당연히 투자자들은 주식을 팔고 나서 은행이나 보험으로 투자하므로 금융 관련주도 테이퍼링 수혜주가 되겠습니다. 

 

경기에 민감한 테마주

경기에 민감한 테마주 들도 테이퍼링 수혜주입니다. 그러나 모든 경기 민감 테마주가 테이퍼링 수혜주가 아닌 금리 상승으로 인한 실적 상승이 이어지는 경기 민감주들만 해당이 됩니다. 

 

테이퍼링 수혜주 하나로 포스코가 있습니다. 

포스코는 원자재 관련주로 테이퍼링 수혜주 입니다. 

포스코는 국내 최대의 종합제철 회사로 철강재의 제조와 유통을 담당하는 회사 입니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철강재를 생산함과 동시에 철강 자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포스코 건설을 포함한 여러 가지 종속 기업들을 이용하여 무역이나 IT서비스업까지 진행하며 테이퍼링 수혜주로 판명받고 있습니다. 

포스코주가
포스코 테이퍼링 수혜주

 

<같이 보시면 좋은글>

벤츠 eqc400 가격

 

벤츠 eqc400 가격

벤츠 eqc400 가격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차량은 벤츠의 전기차 모델인 eqc400 입니다. 벤츠 eqc400 가격 등을 알아봅니다. 작년에 저는 처음 주차장에서 테슬라 모델3, 모델S, 모델 Y를 보았습니다.

kartargo.tistory.com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조치로 소상공인들의 손실이 엄청납니다. 애완견 분양으로 서울 충무로를 한달전에 방문한적이 있는데 길거리에 있던 애완

kartargo.tistory.com

이수앱지스 주가 전망

 

이수앱지스 주가 전망

이수앱지스 주가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이수앱지스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수앱지스가 최근에 다시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로써는 포기할 단계는 아니고 추가적

kartarg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