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목디스크 증상

★ⓔ$★ 2021. 10. 10. 03:42

목디스크 증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그런지 20대 초반부터 목쪽에 통증이 좀 있었는데 나이를 먹다보니 더 아프긴 합니다. 그래도 다행이 목디스크 증상은 아니어서 괜찮기는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목디스크 증상 알아봅니다. 목디스크란 다른 말로 경추 추간판 탈출증 이라고도 합니다. 목에는 경추라는 뼈조직이 여러 겹 쌓여 있고 이 쌓인 뼈 틈 안에는 디스크라는 추간판이 위치해 있어서 목을 움직일 때 쿠션 작용을 함으로써 우리가 목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약에 추간판이 제자리에 자리를 잡지 못하고 이탈이 일어나면 신경이 눌려지면서 압박이 되어 통증을 일으키는데 이 같은 상황을 목디스크 라고 합니다. 현대인들이 자주 행하는 나쁜 자세 중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는 것이 아무래도 컴퓨터,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을 보면서 무의식적으로 목을 앞으로 내 빼듯 거북목 자세를 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거북목 자세가 계속적으로 진행이 된다면 목디스크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지므로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원인

사람의 목뼈를 보면 일곱 개로 되어 있습니다. 목뼈 사이사이마다 충격을 완화해주는 연골조직인 추간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곳의 신경이 압박이 되면 경추 추간판 탈출증 이라는 증상이 생깁니다. 다른 말로 목디스크라고 말합니다. 목디스크의 주 원인으로는 바로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생깁니다. 보통 성인이 되면 이러한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상 증세가 나타나면, 추간판 내의 수분량이 감소하여 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작은 외상을 입었다거나 장시간 자세가 나빠도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다 보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 앞으로 목을 무의식적으로 뻗게 되고 숙이는 행동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목과 연관된 질병이 생기게 됩니다. 

목디스크 원인으로 퇴행성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과 사고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잘못된 자세로 많이 생기게 됩니다. 

목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하거나 바르지 않은 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너무 높은 베게로 인해 잠을 자는 동안 목 주변을 압박하거나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면서 목을 내미는 자세로 오래 있게 되는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어지러움증

 

어지러움증은 수면장애와 소화장애 그리고 우울증까지도 증상이 함께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알 수 없는 어지러움이나 메스꺼움 등이 지속이 되고 고통을 겪는다면 이는 목디스크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아무래도 목에 있는 디스크가 압력을 받게 되면 신경이 눌리기 때문에 두통이나 어지러움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반신 저림

목에는 많은 신경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목에 집중되어 있는 신경들이 압박이 되어 하반신, 팔, 어깨 등에 까지도 영향을 미쳐서 팔 뿐만 아니라 하반신까지 저리게 된다면 목디스크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 팔, 어깨에 통증이 느껴짐

목에 통증이 발생하여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목 뿐만 아니라 손가락이나 팔 등도 검사를 하게 됩니다. 목을 통하여 연결되어 있는 팔, 어깨와 손의 신경이 목디스크 증상으로 인해서 감각이 무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이 뻣뻣하고 뻐근해짐

 

목 뼈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목이 지속적으로 뻐근하면서 뻣뻣해졌다는 느낌을 받게 되면 목디스크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목을 뒤로 젖히려고 해도목이 뒤로 잘 넘어가지 않으면서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고 통증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목디스크 증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이 심해짐

목디스크 증상으로 두통이 심해지는 것이 있습니다. 목디스크가 생길 경우 목 주변의 근육이 뭉치면서 두통이 생깁니다. 이는 혈액 공급이 뇌까지 이어나가는 것에 대한 방해를 받기 때문입니다. 목 주변의 근육이 뭉치게 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두통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이는 목디스크 증상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완화 및 예방하는 법

목디스크 증상이 생긴다면 수술을 하는 것보다는 그 이전에 관리를 잘해서 예방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목디스크에 가장 중요한 것은 평상시 자세습관이 제일 중요합니다. 우리의 목은 약간의 커브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고개를 수그리게 되면 경추신경에 무리를 주게 되어 근육이 긴장되고 뼈의 변경까지 일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고개를 90도 이상 바라보려고 노력하고 가슴울 활짝 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생각처럼 잘 되지 않는다면 시간이 날때마다 목을 위아래와 좌우로 흔드는 등..이완시켜 주는 스트레칭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목디스크 증상 예방하는 법 목디스크 원인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텔레비전이나 스마트폰 화면을 볼때 턱을 당기고 목과 어깨의 긴장을 푼 상태에서 등은 등 받이에 붙여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높은 베개 보다는 자고 일어났을 때 목에 부담이 없게끔 자신한테 맞는 베개를 찾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절친이 허리디스크가 있어서 고생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도 허리나 목에 통증이 있지만 심한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는 아니어서 다행이지만 통증이 오래되다 보니

kartargo.tistory.com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법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법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법 와이프가 예전에 태국식당이나 베트남식당에서 오래 일을 했었는데 그때 손목 통증이 꽤 심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법 알아봅니다.

kartargo.tistory.com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증 증상에 대한 13가지 자연 요법  (0) 2021.10.15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  (0) 2021.10.11
산수유 효능 부작용  (0) 2021.10.10
오미자 효능  (0) 2021.10.09
타트체리 효능  (0) 2021.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