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법

★ⓔ$★ 2021. 8. 22. 23:00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법

와이프가 예전에 태국식당이나 베트남식당에서 오래 일을 했었는데 그때 손목 통증이 꽤 심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법 알아봅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을 알아볼텐데요. 

손목터널증후군은 남성에게도 발생하지만 30세 이상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코이티비 유튜브 채널을 보았을때 옆집형 채널에 PD인 또피디가 손목이 아파서 고생하는 장면도 보았는데요. 블로그 포스팅을 많이 하는 저도 손목, 손가락, 목 등에 통증이 항상 있습니다. 

주로 손목을 많이 사용하여 손목 관절부위의 여러군데의 힘줄과 손바닥으로 지나가는 신경이 눌려지거나 압박이 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출산후나 살림을 많이 하는 주부, 식당 주방에서 일하는 근로자, 악기를 다루는 사람, 미용인, 유튜브 영상 편집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들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을 알아보면 손목터널증후군은 갑작스런 외상이나 골절, 각종 질병이나 잦은 손의 사용을 발생하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손빨래나 손목에 힘을 주는 일을 반복적으로 과도하게 하면 많이 발생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마우스를 오래 사용하는 경우 또한 통풍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의 합병증 등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생기면 밤에 잠을 자기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주로 손바닥이나 손가락이 저리고 감각이 없어지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엄지손가락이 아래의 블룩한 부분의 근육이 위축이 되고 통증시 생기며 팔 전체나 어깨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른손잡이라면 오른쪽에만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증상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물건을 잡는 손에 힘이 빠지고 감각이 무뎌집니다.

- 주먹을 쥐기가 어렵고 통증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 손가락을 사용하려고 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 손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바느질을 하거나 뚜껑을 여는 등의 섬세한 동작을 하기 힘듭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손목의 통증이 발생하여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여러가지 진단법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함경우 힘줄이 불쑥 튀어나와 수술까지 해야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진단법은 엑스레이 검사와 신경전도 검사 및 손목 관절을 굽힌 상태로 1분간 지속을 하면서 신경에 자극을 주어 신경의 감각을 알아보는 팔렌검사를 실시하여 진단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및 예방을 위해서는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의 높이를 조절하거나 스트레칭을 해주고 손목에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주 손목 및 신경이 지나가는 팔과 손바닥을 마사지 하는 것도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통증이 생기더라도 증상히 심하지 않다면 간단한 소염진통제 및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술보다는 손목관절의 신경 압박을 줄이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 가서 침치료를 받아도 좋습니다. 손목에 통증이 심하다면 손목을 고정하는 손목보호대 보조기를 착용하고 생활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내시경을 이용하여 약간의 절개로 손목터널을 넗히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손목보호대를 하기에 앞서서 정형외과에 가서 손목 관절 상태를 우선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대만으로 지금 증상이 좋아지기는 힘들 수도 있습니다. 더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목에 통증이 심하면 우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을 알아야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하였더니 염증이 있다거나 인대손상과 같은 원인으로 약을 먹고 휴식을 권한 경우 손목 사용을 최소화하고 이를 돕기 위한 방편으로 손목보호대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은 참 많습니다. 그러나 맛을 생각하면 잘 안먹게 됩니다. 그래도 건강을 위해서 열심히 운동하면서 당뇨에 좋은 음식 잘 챙겨 먹어야 하겠습니다. 당뇨 예

kartargo.tistory.com

잇몸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잇몸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잇몸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작년에 잇몸 염증으로 무척 고생하였습니다. 약국에 가서 치통약을 사먹기도 하고 햄버거를 먹는데 어금니쪽이 아파서 입을 많이 벌리지도 못하였습니다. 올해

kartargo.tistory.com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라이브 실시간  (0) 2021.08.24
감자 효능 부작용  (0) 2021.08.23
라면의 역사  (1) 2021.08.22
주휴수당 계산기  (0) 2021.08.20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0) 2021.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