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여주 효능

★ⓔ$★ 2021. 10. 9. 19:42

여주 효능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여주를 먹으면 혈당 조절에 참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여주 효능 알아봅니다. 여주는 일년생 덩굴성 박과 식물로 고온 다습한 기후에서 잘 잘자랍니다. 돌기가 촘촘하고 길쭉하여 도깨비 방망이 처럼 생긴 모습입니다. 쓴맛이 강해서 어떤 사람들은 여주를 쓴 오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저도 먹어보니 너무 써서 그냥은 절대 먹기 힘들었습니다. 늦여름에서 가을이 되면 여주가 익으면서 오렌지색이 되기 때문에 색의 열매가 아름답다는 이유로 관상용으로 심기도 하였지만 이제는 여주 효능이 알려지면서 활용도가 다양해져 여주즙, 여주환 등의 건강식품으로 쉽게 구입해서 먹기 편합니다. 개인적으로 여주즙, 여주환 둘다 먹어보았는데 먹기가 편해서 좋았습니다.

여주 효능

 피로 회복

 

여주에는 비타민씨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여주 효능 하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여주 100밀리그램당 120밀리그램의 비타민씨가 들어 있어서 여주는 비타민의 보고이기도 합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효과가 있는 만큼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로를 쉽게 느끼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최근 여주즙을 구입해서 냉장고에 넣어두고 하루에 1~2포씩 매일 마셔주고 있는데 피로가 만성피로라서 그런지 저는 피로가 잘 해소가 안되기도 합니다. 그래도 꾸준하게 마셔주면 좋은 여주즙이라서 매일 마시고 있습니다. 

 항암효과

암을 예방하는데에도 좋은 여주입니다. 여주에는 함앙효과가 있는 카란틴, 폴리페놀, 팔라틴, 베르베린,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있어서 전립선암, 췌장암, 대장암, 유방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혈관 건강

여주 효능에는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포닌계 알칼로이드 성분인 모모르 데신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줘서 동맥경화, 고혈압, 비만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여주에 들어있는 고야민 성분이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성인병 이외에도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여주에는 공액리놀산과 비타민A와 B,C를 비롯해서 총 아홉종류의 필수 아미노산과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주 효능에는 면역력 강화도 빠지지 않는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쓴맛의 주성분인 사포닌 계열의 모모르 데신과 카란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항체 생성을 빠르게 해주어 각종 유해한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장 건강

여주 효능에는 위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여주에 간토닉 성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 간토닉 성분은 소화를 도와주며 담낭의 기능을 높여주고 위경련이나 위염 또는 대장염이나 변비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모모르 데신 성분도 위를 자극하면서 소화를 촉진하여 점막 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위 건강에 도움을 줌으로써 위장 건강 뿐만 아니라 여주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장운동의 촉진을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붓기 제거

여주 효능으로 붓기 제거도 있습니다. 이는 여주에 칼륨 성분이 많아서 이뇨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칼륨 성분은 체내에 나트륨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이뇨 작용을 하여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붓기를 제거하는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눈건강

 

여주에는 망간, 인, 칼륨,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사포닌, 쿠마르산, 트라터핀, 글리코시드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여주 효능 하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 향상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성분이라 여주를 꾸준하게 먹어주면 눈의 피로개선과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해주고 야맹증, 안구 건조증, 노안 등의 안구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 건강

여주를 많이 먹으면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여주에 베타카로틴을 포함한 여러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C 성분과 각종 미네랄 또한 많이 들어있어서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 도움을 줍니다. 여주 껍질 또는 여주즙을 피부에 바르면 습진이나 땀띠 등의 피부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화상이나 상처, 피부 알레르기 등 다양한 상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체중 감량

여주 효능에 체중 감량도 있습니다. 여주는 칼로리는 낮고 섬유질이 많은 식품이어서 체중을 줄이는 식단에 꼭 들어가기도 합니다. 체내로 섭취된 섬유질은 소화관을 천천히 지나가므로 오랜 시간 포만감을 느끼게 해줌으로써 배고픔과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이뇨 작용을 빠르게 하도록 도와주고 나트륨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붓기를 빼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공액리놀산이라는 성분은 체내에 있는 지방을 태우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당뇨 예방

여주 효능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바로 당뇨 예방입니다. 여주에는 천연인슐린으로 불릴 정도로 체내 인슐린과 비슷한 물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포도당이 간에서 에너지로 바뀌는 것을 도와주어 포도당이 혈중에 남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또한 여주에는 카란틴 성분과 모모르 데신 성분도 많이 들어있어서 카란틴 성분은 인슐린 분비의 촉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모모르 데신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당을 낮추고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어서 당뇨 예방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저는 방귀를 많이 뀝니다. 소리가 아주 예사롭지 않고 가끔 냄새도 심합니다. 와이프가 싫어합니다. 그래서 다른 방에서 자기도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방귀가 많

kartargo.tistory.com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예전에 일을 할때 바빠서 점심시간에 햄버거를 자주 먹었던 적이 있습니다. 맨날 점심 시간에 햄버거를 먹으니 변비가 생기었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변비로 고생을 해본적

kartargo.tistory.com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미자 효능  (0) 2021.10.09
타트체리 효능  (0) 2021.10.09
군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0) 2021.10.06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1) 2021.10.05
계란 삶는법 반숙 계란 삶는 시간  (0) 2021.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