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폴딩도어 장단점 주의사항

★ⓔ$★ 2021. 2. 15. 09:00

폴딩도어 장단점 주의사항

 

폴딩도어 장단점 알아보겠습니다. 폴딩 도어에 대해서 아시나요? 폴딩 도어는 접문이라고 해서 아코디언의 주름과 같이 겹쳐서 열고 닫는 문이 되겠습니다. 스윙도어라고도 불리며 기존에는 상업공간 위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좁은 공간의 아파트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거공간용 폴딩 도어도 시중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슬림형 폴딩도어, 고급형 폴딩도어, 샷시 덧방 폴딩도어 등이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슬림형 폴딩도어 란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건데요. 시공 기간이 길지도 않고 바닥에 어디 매립하지 않는 공법으로 만듭니다. 고급형 폴딩.도어란 기분 폴딩.도어 보다 단열이 뛰어납니다. 단열재를 사용하여 실내 실외를 이중차단 하여서 단열을 더 좋게 만듭니다.

샷시 덧방 폴딩 도어는 기존 샤시를 제거하지 않고 활용을 하여 그 위에 폴딩 도어를 설치한 제품입니다. 시공 시간이 4시간으로 가장 단기간에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폴딩 도어의 구매율은 높아지고 더욱 다양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현재 폴딩도어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많습니다. 한 공간을 두 공간으로 나누기 위해 중문을 설치하기도 하고 기호에 따라 두 공간을 하나의 공간으로 합칠 수도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제한된 공간을 탁트이고 조금 더 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고급 유리가 아닌 일반 유리를 사용할 경우 단열에는 좋지 못 합니다.

무조건 폴딩 도어를 해야만 할까요? 그것은 아닌데요. 집에 평수, 집에 위치, 공간 선호도, 경제성, 기능성 등 부수적인 것들도 고려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판단해서 폴딩 도어 공사를 실행해야 하겠습니다.

 

폴딩도어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폴딩 도어 장점

첫 번째로 폴딩 도어는 감성적이고 세련된 분위기를 만들어 줍니다. 완전히 개방한 것과 반만 개방하는 것이 다른 분위기를 연출해 줍니다. 단절된 느낌이 아닌 연결된 느낌을 보여줍니다. 더 고급진 기운과 함께 햇빛이 결합된다면 햇빛을 비롯한 광선이 집안 내부로 들어와서 집안이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기능적인 면이 있습니다. 제한된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고 조금 더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간을 손쉽게 분리하고 합치며 공간을 효율적으로 가꿀 수 있는데요. 본래 카페, 음식점 등의 공간에서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기능과 디자인이 좋아서 일반적인 주거 공간에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세 번째로 방음에 좋은데요. 큰 대로변 주위에 위치해 있거나 공항, 콘서트장 근방 등 소음공해가 있는 곳에서는 폴딩 도어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을 막아주어 스트레스도 적게 해주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폴딩도어 단점

 

 

 폴딩 도어는 장점이 많습니다. 그러나 단점도 많습니다. 장점만 알고 폴딩 도어를 구매하여 설치했다가 실망할 수도 있으므로 단점도 알아 두어야 합니다.

 

첫 번째 단점은 높은 가격대입니다.

 

구매자가 직접 설치 가능한 자가 설치용 폴딩도어는 저렴하지만 다른 도어에 비해서 비쌉니다. 설치하기전 견적을 받아 봐야 정확한 가격 비교 가능하겠습니다. 가격표가 다 다르고 시공여부가 다르므로 꼭꼭 구매하기 전에 꼼꼼히 비교해서 업체를 선정해야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샷시에 비해서 단열이 취약합니다.

발코니로 들어오는 차가운 공기를 거의 막아주는 샷시와 달리 폴딩.도어는 단열성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단열성이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때 시공자의 디테일과 섬세함이 요구되는데 시공자가 세부적으로 꼼꼼하게 점검 한다면 보완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폴딩.도어의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하였다면 현재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왔습니다. 내구성, 가동성, 단열성 등 단열적인 부분이 개발되고 향상되고 있습니다. 폴딩.도어는 일방적인 창호보다 시공규격 내 문짝의 수가  훨씬 많아서 문짝을 잇는 가스켓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가스켓은 문짝과 문짝을 연결하는 고무 패킹으로 제대로 연결된다면 공간이 생기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시공시 체크해야 합니다.

세 번째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맞춤형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각 공간에 따라서 사이즈가 다릅니다. 또한 안전성에 문제는 불가피 합니다.

이렇게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비교해 보아야겠습니다. 폴딩도어의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폴딩도어 시장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가격과 잔고장 발생, 단열 등 아쉬운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3. 폴딩도어 주의사항

 

만약 폴딩도 어시공을 결정하였다면 폴딩 도어 사용시 주의사항도 알아 두어야 합니다. 여러 면으로 좋은 폴딩도어의 장점을 누리기 위해서는 주의 사항을 꼭 알아두어야 하겠습니다.

먼저 작동법을 익혀야 합니다. 

 

일반 문, 창호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사용법을 모르고 힘으로 밀어붙이다 가는 문틈에 신체부위가 끼어 상처를 입거나 손잡이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정확한 작동법을 알아두어야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하부 레일을 주기적으로 청소 해야 합니다.

 

만약에 설치되어 있는 레일이 파손되거나 레일에 먼지가 쌓일 수 있습니다. 파손시 시공기사를 불러 as를 받아야 하며 무리하게 혼자만 만지다가 더 심한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냥 문이 뻑뻑한 느낌이 든다면 하부 레일부터 체크하여 이물질이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를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확장공사를 하지 않아도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고 또한 시각적으로도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공간과 공간 사이를 자유롭게 구분함으로써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만능 문인 폴딩도어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주의사항을 알아 보았습니다. 폴딩 도어를 이용하시면 시공업체 견적을 꼭 받아서 가격 비교를 잘 하고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보시면 좋은 컨텐츠>

 

넷플릭스 TV로 보기 6가지 방법

넷플릭스 TV로 보기 6가지 방법 요즘에 넷플릭스 많이들 보는데요. 저도 넷플릭스는 미드와 영화를 많이 봤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나라에도 넷플릭스 가입자가 정말 많아지고 있습니다. 친구

kartarg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