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 2021. 1. 31. 08:00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양도소득세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부동산도 있겠지만 그 외 많은 내야 하는 것이 바로 토지 양도소득세입니다. 그럼 토지 양도소득세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토지를 팔면 필수적으로 내야하는 세금입니다. 토지는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양도세 취득세 이러한 필요 경비가 들어갑니다. 토지 양도소득세를 쉽게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어플을 사용한다든가 홈페이지를 통해서 쉽게 계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원리로 산출이 되는지 알아야 세금을 낼 때 이해가 되겠죠. 토지 양도소득세는 과세표준에서 토지 양도소득세를 곱한 값이네요. 여기서 과세표준은 취득가액, 양도가액, 경비, 기본공제를 모두 사용한 금액입니다.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여기서 경비는 필수로 내야하는 취득세와 양도세를 제외한 인지세, 법무사비용, 재개발 부담금, 상수도 하수도 배관 공사 비용, 복비 등 부동산 보다는 많습니다. 대부분 이러한 비용을 지불 하였다는 영수증이나 증명서를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토지는 오래전 거래하거나 오랫동안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자료를 제출하지 못하면 당연히 토지 양도소득세는 많이 내게 됩니다. 토지 양도소득세도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적용합니다. 10년 이상 가지고 있다면 30% 가까운 비율로 공제가 됩니다. 토지는 장기적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세금공제 혜택이 많습니다.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간단하게 어플이나 공식 홈페이지에서 계산할 수도 있겠지만 그 과정을 알아 두면 어떠한 곳에서 세금이 많이 나오는지 알 수 있는데요 양도가액 - 취득가액 - 필요경비는 양도차익이 되겠습니다. 양도차익 -장기보유공제 - 기본공제는 과세표준이 됩니다. 과세표준별 세율은 산출세액이 되므로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시 단순히 양도가액이나 세율만 알고 있으면 안 됩니다. 사업용, 비사업용, 보유했던 기간, 경비 등을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꼼꼼하게 확인해서 세금 납부하는데 손해가 없었으면 합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해당토지의 지목에 맞게 사용하였다면 업무용 토지이지만 업무용으로 사용하지 않았으면 비업무용 토지에 해당하고 비업무용 토지는 기본세율을 10%를 더한 30%로 양도세를 과세합니다. 따라서 업무용 여부를 먼저 판단해야 하겠습니다. 판단하기 어렵다면 세무사에게 의뢰하여 알아보면 간단하겠죠.

 

<같이보시면 좋은 컨텐츠>

 

 

어깨통증 운동요법

어깨통증 운동요법 나이가 드니 어깨에 근육통증과 어깨 통증도 생깁니다.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어깨통증 운동 요법 알아보겠습니다. 효과가 정말 있을지 생각도 많이 하게 되는데요. 그

kartargo.tistory.com

 

 

보일러 에어빼는법 보일러 난방이 안될때

보일러 에어빼는법 보일러 난방이 안될때 겨울철 보일러 관리를 잘 해야 하는데요. 보일러 난방이 안 될 때 어떻게 해야 될까요? 그리고 보일러 에어빼는법 알아 보겠습니다. 잘 작동하면 좋

kartargo.tistory.com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불 버리는 방법  (0) 2021.01.31
개미 퇴치법  (0) 2021.01.31
적은돈으로 재테크 하는방법  (0) 2021.01.31
차례상 차리는 방법  (0) 2021.01.31
다이소 영업시간  (0) 2021.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