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전자 연봉(+신입사원 초봉,월급,직급별 연봉,복지)

우리나라에서 살아가면서 삼성전자라는 기업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외국에서도 삼성을 모르는 사람이 적을 정도 입니다. 삼성전자와 삼성핸드폰 때문에 많이 아는 것 같습니다. 물론 삼성전자는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독보적인 탑급 대기업 입니다. 

삼성전자-연봉-초봉-복지
삼성전자-연봉-초봉-복지

이번 포스팅에서 삼성전자 회사에 들어가면 초봉이 얼마나 되고 월급은 얼마나 되며 그리고 대리에서 과장, 차장, 부장 순으로 승진하는 경우에 얼만큼의 연봉 인상이 있는지, 또한 월급은 어떻게 달라지고 복지는 어떠한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삼성전자의 초봉과 월급 그리고 연봉의 액수는 매우 많습니다. 신입사원이든 부장이든 상관없이 전 직원에 대한 평균 연봉이 무려 1억 800만원 입니다. 엄청난 액수가 아닐 수 없습니다. 

     

    1년에 1억이니 대략 어림잡아 한 달에 1천만원 정도는 통장에 따박따박 들어오는 셈이 되겠습니다 

    그 가운데 여성 직원의 경우 평균 연봉은 약 8천만원 정도이며 남자 직원의 경우 평균 연봉은 약 1억 2천만원 정도 입니다. 

    아무래도 근속 연수에서 차이가 있을 수도 있고 육아나 기타 이유 때문에 일찍이 퇴사하는 것으로부터 영향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삼성전자 직원의 직급에 따른 월급과 연봉은 어떻게 될까요? 보통의 기업의 경우 직급 체계는 사원에서 시작하여 대리, 과장, 차장, 그리고 부장 순서 입니다. 하지만 삼성의 경우 조금 개편된 직급 체계를 사용합니다.

     

    삼성의 경우 커리어 레벨을 사용하고 있으며 CL1 에서부터 시작하여 CL2, CL3, 그리고 CL4 순서 입니다. 연봉은 다음과 같이 구성이 됩니다. 


    실제 수령하는 금액 = 기본급 + PS(OPI) + PL + 초과 근무수당 등

     

    기본급은 신입사원 초봉 기준으로 약 4500만원 이고 대리 기준 약 5천만원, 과장 기준 약 6500만원, 차장 기준 약 7천만원 그리고 부장 기준 약 8천만원 입니다. 

     

    여기서 방심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PS 라는 것이 있습니다. 즉, 자신의 해당 파트의 실적이 좋은 경우에 초과 이익성과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1년 목표 실적을 초과하였을 때 초과 이익의 20% 한도 안에서 개인 연봉의 최고 50% 까지 지급해 주는 성과급이 되겠습니다. 

     

    만일 자신이 아직 신입이어서 초봉 기본급이 5천만원 이라고 한다면, 그해  PS가 50%를 받을 수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2천 5백만원을 더 수령할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신입 임에도 불구하고 한 해 동안 수령할 수 있는 금액은 7천 5백만원인 것 입니다. 1년에 7천 5백만원이니 한달에 약 650만원 정도가 통장에 입금 되는 셈입니다. 

     

    물론 자신의 사업부에 따라서 영업 이익에 대한 인센티브는 차이가 날 것이지만 대부분 기업 가치에 수렴합니다. 

     

    2023년 1월 기준 평균 약 40% 정도의 PS를 각 사업부마다 지급을 받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삼성전자 연봉 & 초봉

    삼성전자의 복지도 알아보려고 하는데 복지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삼성전자 연봉과 초봉을 먼저 알아보면,

    삼성전자 초봉은 2022년 5월 기준으로 5150만원이고 연봉은 2022년 3월 기준으로 7천~8천만원 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렇다면 평균 연봉은 어떻게 될까요?

     

    출처에 따라서 기재하는 연봉이 좀 다르게 나오긴 합니다. 

    1억 이상 (출처 : 나이스평가정보 2022년 3월)

    1억 4400만원 (출처 : 캐치 2021년 12월)

    5853 만원 (출처 : 잡플래닛)

    3153~1억 3천만원 (출처 : 블라인드)

    각각의 출처에 따르면 평균 연봉은 위와 같습니다. 

     

    이번에는 연차별 연봉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출처는 잡플래닛 입니다.  

    연차별로 연봉은 1년차는 4790만원, 2년차는 5105만원, 3년차는 5480만원, 4년차는 5827만원, 5년차 6106만원, 6년차 6498만원, 7년차 6535만원, 8년차 6994만원, 9년차 7253만원 이라고 합니다. 

    10년차 또는 10년 이상 일하신 분들의 연봉은 예측하기로는 7558만원 정도가 될 것 같다고 합니다. 

    그리고 직무별 연봉 (대졸 4년) 평균은 

    IT/인터넷 : 8405만원

    경영/기획 : 8343만원

    마케팅/홍보 : 8420만원

    생산/제조 : 9142만원

    연구 / R&D : 9170만원

    영업 / 제휴 : 8671만원

    이라고 합니다. 출처는 사람인 입니다. 

     

     삼성전자 복지

    첫번째로 가족의 건강 검진 및 의료비 지원이 있습니다. 

    임직원 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건강까지 챙기기 위하여 임직원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건강검진과 의료비를 지원해 줍니다. 

    적용범위는 본인 및 배우자까지 지원이 되고 만 30세 이상이 되면 강북 삼성병원에서 종합검진을 진행합니다. 

    강북삼성병원 건강검진

     

    두번째는 사내 부속 의원과 약국 운영입니다. 예상치 못한 응급상황을 대비하고 임직원들의 건강관리를 돕기 위하여 사내 부속 의원과 약국을 운영합니다. 

     

    세번째는 사내 피트니스 센터 운영입니다. 임직원들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전문 강사를 통한 개인별 맞춤 트레이닝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네번째는 사내 어린이집 운영입니다. 사내에 어린이집을 운영하여 임직원들의 육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일과 가족 생생활을 조화롭게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는 휴양소 지원 입니다. 

    다양한 휴양소, 레크리에이션 센터들과의 제휴를 통하여 임직원과 가족들이 함께 즐거운 여가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합니다. 

     

    여섯번째는 학자금 지원 입니다.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의 임직원 자녀의 학자금 지원으로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삼성전자의 신입사원 초봉과 월급 그리고 직급별 연봉과 복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청년들이 취업이 안되어 고생한다고 하는데 모두들 열심히 노력하여 하루 빨리 좋은 곳으로 취업이 잘 되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유급휴일 근무수당, 근로수당, 주휴수당 알아보기

    근로기준법 급여명세서 발급의무 알아보기

    근로기준법 시간외 근무수당, 초과근무 계산방법 알아보기

    청약가점제 계산 방법(+주택 청약 종합저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