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조건 신청방법(+사용방법, 사용처, 학원종류, 유의사항)

목차

    갑작스레 직업을 잃었거나 기존에 하던 일이 적성에 안맞아서 직업을 다른 직업으로 바꾸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좀 더 역량을 높이고 싶은 경우에 국가에서 그 교육비를 지원해준다면 비싼 교육비 부담을 덜고 자격증 공부도 할 수 있어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직 그 혜택을 모르거나 신청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기 위한 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사용방법, 사용처도 알아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조건

    혜택이 많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근로자, 프리랜서, 고등학교나 대학교 졸업 예정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자영업자 남녀노소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업자 등록증을 소지한 자영업자는 연 매출 1억 5천만원 미만인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조건이 됩니다. 특수 고용형태 근로 종사자는 월 소득 300만원 미만(최근 3개월 평균소득) 인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조건이 됩니다.

     

    대기업 재직자는 45세 이상 이거나 월 임금이 300만원 미만인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조건이 됩니다. 대학생은 다음 연도 9월 1일 이전에 졸업이 예정되어 있으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조건이 됩니다. 단 방송통신대, 사이버대, 야간대학생 등 졸업예정이 아니어도 가능합니다. 

     

    그외에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우선 지원대상 기업 근로자, 비 정규직 근로자, 대학을 희망하지 않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 미혼모, 결혼 이민자와 이주 청소년, 법무부 장관이 인정한 난민 등이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조건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금과 자기 부담금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계좌 발급일로부터 5년 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5년 후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2020년 부터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지원한도는 300만원에서 500만원 입니다. 1인당 300~500만원까지 지원이 됩니다.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일로부터 5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참가자는 훈련비의 100퍼센트 또는 80퍼센트,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참가자는 50~85퍼센트를, 근로장려금 수급자는 72.5에서 92.5 퍼센트를 지원합니다.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참가자는 중위소득 60퍼센트 이하 가구원, 위기청소년, 여성 가장, 결혼 이민자, 결혼이민자의 외국인 자녀, 북한이탈 주민, 니트족, 생계급여 수급자 입니다. 

     

    140시간 이상 과정 수강시 훈련장려금(월 최대 116천 원)을 지원합니다. 단 월별 출석률이 80퍼센트 이상인 경우에 훈련비를 지원합니다. 만약 실업그벼 수급 중이거나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일부 또는 전액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훈련비용은 취업률과 대상자 유형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일반 직종의 경우 취업률이 높을 수록 지원율이 높아지는데 현재 취업률 60퍼센트 이상인 직종을 선택할 경우에는 훈련비가 75퍼센트 정도 지원이 됩니다. 일반사무, 회계, 요양보호사, 음식조리, 공예, 바리스타, 미용, 제과제빵, 문화콘텐츠 제작, 간호조무사 등의 직업군은 재료비 명목의 자부담 5퍼센트를 추가로 더 부담해야 합니다. 

     

    전국 직종의 평균 취업률 보다 훈련기관의 직종 평균 취업률이 더 높을 경우에는 지원율이 한 단계 더 높아집니다.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은 일반직종보다 더 많은 혜택을 주어 훈련비가 전액 지원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거주지와 가까운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지식포털(HRD-NET)을 통해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훈련 기간에 따른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장기 훈련 과정 : 2020년 기준 140시간 이상

    혼련과정이 140시간 이상은 인근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2주이내의 훈련상담 절차를 거치고 나서 신청해야 합니다. 

    단기 훈련 과정 : 2020년 기준 140시간 미만

    훈련과정 140식나 미만은 고용노동부 직업능력 지식포털 (HRD-Net)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 신청방법

    1.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지식포털 (HRD-net)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직업능력지식포털 (HRD-net) 방문하기

     

    회원에 가입하면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듯이 5개의 사이트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직업훈련 자격 정보 서비스, 워크넷 대한민국 취업정보 서비스, 고용보험 사회보장보험 서비스, 월드잡+해외취업 정보서비스 에서 동시 회원이 됩니다. 모든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전 주의사항

    1. 훈련과정 - 온라인 훈련과정 탐색서에 과정을 1개 이상 등록해야 합니다. 발급신청시 훈련과정 탐색서 등록은 담아두기한 과정 중 선택해야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훈련과정 담아두기 (필수) 담아두기 : HRD-net 과정 검색-> 과정 선택 -> 담아두기 클릭
    3. 동영상 시청 필수 - 온라인 발급신청 전 반드시 동영상 시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4. 워크넷 구직 등록 - 실업자로 발급신청 시 사전 워크넷 구직등록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전 확인사항

    국민내일배움카드_발급신청전_확인사항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전 확인사항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동영상 시청을 하고 메인 화면 중앙의 동영상 시청 아이콘을 클릭하여서 진행합니다. 이때 동영상 시청을 위하여 실명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_동영상시청
    국민내일배움카드 동영상시청

    이 동영상은 제도 설명과 훈련 참여방법, 지원 혜택 등 상세한 설명 교육 동영상 입니다. 동영상을 끝까지 시청해야만 다음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다 시청하면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마이카드를 클릭하고 카드 발급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_마이카드발급신청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전 확인사항을 체크하고 나서 유의사항을 읽고 유의사항 방침에 동의함에 체크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실물 카드 정보를 선택하고 카드 발급방법은 전화신청, 모바일 신청, 은행 직접 방문 등이 있습니다. 훈려장려금 수령계좌 정보를 입력합니다.

     

    본인에 해당하는 지원대상을 선택하는데 이때 선택에 따라서 제출해야할 서류가 다릅니다. 대학진학 계획이 없는 고등학교 3학년이나 전문대, 대학교 졸업예정자, 그리고 취업을 위하여 구직활동 중인 분들은 모두 실업자에 해당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워크넷에 구직신청 처리가 된 사람만 가능하다고 나오는데 이때는 워크넷 홈페이지 www.work.go.kr  에 들어가 회원 가입후 이력서를 작성해주면 구직신청 처리가 된 사람으로 간주가 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 바로가기

     

     

    훈련과정 탐색에서는 훈련과정 탐색 도움말을 참고하여 수강을 선택하고 선택한 훈련과정을 꼭 수강할 필요는 없습니다. 

    훈련과정
    훈련과정

    온라인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지원제외 요건을 반드시 확인하고 전부 아니오 라고 체크해야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발급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전 안내문을 반드시 확인하고 확인 체크,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공에 관한 동의서 체크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발급 버튼을 눌러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고용센터 방문 신청방법

    고용센터의 훈련상담 대상자는 훈련과정이 140시간 이상 이거나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참여자와 본인이 훈련 상담을 필요로 하는 분도 가능합니다. 이때 고용센터 상담원에게 내 생황을 자세히 설명해주면 일자리 전문 상담사에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신분증과 증빙자료를 가지고 집에서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합니다. 이때 훈련대상자 유형에 따라서 구비해야 할 자료가 다르므로 아래 제출서류를 참고하여 서류를 미리 준비하고 방문해야 합니다.

     

    번호 제출서류안내
    실업자 첨부 문서가 필요 없습니다.
    근로자 대규모 기업 만 45세 미만인 근로자는 최근 3개월 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급여명세서 등)
    무급휴직자 무급휴직확인서
    고용보험 미가입 근로자 근로계약서 또는 재직증명서, 급여이체내역 등
    자영업자 일반과세자는 사업자등록증(휴업사실증명원),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원(면세사업자의 경우), 부동산 임대사업자의 경우 부동산임대공급가액 명세서 또는 수입금액 증명원
    간이과세자는 사업자 등록증
    신용회복지원확인자는 신용회복지원확정 승인확인서
    특수형태 근로자 위촉(재직)증명서와 최근 3개월 솓그금액확인자료

    2. 훈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나서 고용노동부 직업능력 지식포털 HRD-Net 등을 통해 훈련과정을 찾아봅니다. 

     

    3. 마지막으로 카드 발급 신청서와 훈련계획서를 작성하고 나서 구비서류와 함께 제출하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은 끝이 납니다. 신규발급은 카드 수령까지 1주일에서 2주정도 걸립니다. 

     

    여기서 훈련계획서는 고용노동부 직업능력 지식포털 HRD-Net 에서 훈련과정을 찾아보고 희망을 원하는 훈련과정과 훈련기관을 작성하면 됩니다. 훈련계획서에는 훈련생의 권리와 의무사항을 안내하는 내용이 담겨 있으므로 잘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카드를 발급받고 나서 사용하기 원하는 훈련과정을 신청하면 되는데 훈련과정이 140시간 이상은 인근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상담을 하고 신청을 해야 합니다. 훈련과정이 140시간 미만이면 고용노동부 직업능력 지식포털 (HRD-Net) 에 들어가서 검색을 통해 원하는 훈련과정을 선택하여 간편하게 신청하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훈련과정을 선택하기 전에 고려해야할 유의사항이나 그 과정들을 미리 알고 있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 입니다.

     

    훈련과정 수강신청시 고려할 사항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법으로 고려할 사항으로는 훈련과정을 수강 신청하려면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봐야 합니다. 훈련비 지원율 외에도 어떤 내용의 훈련인지 교육의 내용과 교육기관과의 거리, 교육기관의 내용과 수준, 교육기관의 일정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지식포털 (HRD-Net) 에서는 직종별 취업률과 취업할 직업의 평균 임금 등 여러가지 정보를 공개하고 있어서 이를 보면서 각 훈련과정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발급일로부터 5년간 사용이 가능하고 연 5회까지 (동일직종 3회)  수간제한이 있고 한달에 3개까지 수간이 가능합니다.

     

    원격훈련 (온라인) 운영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훈련장소와 거리가 너무 먼 경우에는 원격 훈련이 가능합니다. 하루 최대 8시간까지 학습이 가능하고 학습진도율이 80퍼센트 이상, 학습평가 60점 이상시 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원격 훈련비 지원율과 훈련생 자비 부담률은 오프라인 훈련과 동일하지만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온라인 훈련비로 사용하신다면 훈련장려금은 지급되지 않는 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슬기로운 직업훈련 생활

     

    직업 훈련 중 출석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출석체크를 정확하게 해야 하고 전체 출석률 80퍼센트가 되어야만 수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월 80퍼센트 이상 출석해야 훈련장려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장려금을 받으려면 140시간 이상 과정의 훈련수강을 해야 하고 구직자 유형은 주 15시간 미만의 근로와 고용보험 미가입이고 한달에 80퍼센트 이상 출석해야 합니다. 

     

    중도 탈락시 패널티가 주어지는데 1회면 20만원 차감이 되고 2회면 50만원 차감, 3회면 100만원이 차감이 됩니다. 

     

    질병, 사고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어서 훈련 도중에 중도 탈락하는 사람은 사유를 입증할 객관적인 자료를 준비하고 지방노동관서에 자료를 제출하면 패널티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수강평은 고용노동부 직업능력 지식포털 HRD-Net 에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부정행위가 적발되면 패널티가 있는데 그동안 지원받은 훈련비 지원금과 장려금의 2배를 납부해야 하고 최대 3년간 정부에서 지원하는 훈련의 참여가 제한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학원종류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에서 훈련을 마친 직업훈련 수료자 사례를 보면 50대 전문직종 전직, 조기 퇴직후 카페 창업, 스타트업 창업, 소방안전관리사 자격 취득자 등 나이와 직종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학원 종류 중 현재 바리스타, 웹디자인, 회계 경리 분야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의 강좌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강좌들 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은 전문 훈련기관에서 받는 오프라인 훈련과 온라인 교육으로 원격 훈련이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는 직종별로 다양합니다. 

    1.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으로 기계, 건설, 전자, 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2.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신 산업)으로 VR, 드론, 사물인터넷, 3D 프린터 등이 있습니다.
    3. 일반직종으로 회계, 요리, 미용, 바리스타 등이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를 더 세분화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를 알아보려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의 더 자세한 학원종류를 알아보려면 고용노동부 직업능력 지식포털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검색을 해보면 교육기관들을 비교도 해보고 선택 가능합니다. 자기 부담금이 얼마인지 알 수 있고 학원에 바로 수강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HRD-Net에 들어가면 메인화면 왼쪽에 맞는 조건을 클릭하면 됩니다. 

     

    현재 실업자로 취업을 원하는 분이라면 구직자를 클릭해주고 일하는 중이라면 재직자를 눌러주면 됩니다. 만약 무엇을 찾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그냥 검색 아이콘(돋보기)을 눌러주면 리스트가 나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훈련과정 검색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검색

    검색을 해보면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가 아래처럼 나옵니다. 원하는 훈련과정에서 오른쪽에 자비부담액 보기를 누르면 내가 부담해야 하는 훈련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국민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자비부담액
    자비부담액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사용처는 HRD-Net 에서 구직자를 위한 훈련과정은 6500건 이상이 등록되어 있고 재직자를 위한 훈련과정은 7천건 이상의 훈련과정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학원종류를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유튜브, 블로그, 마케팅, 드론에 관심이 많아서 검색을 해보는데 근로장려금 받는 것으로 선택해보았더니 자비부담금이 40만원이 좀 넘게 나옵니다. 

     

     범부처 디지털 훈련 사업

    국가에서는 디지털 역량을 갖춘 핵심인재 양성을 위하여 디지털, 신기술 분야 인력수요 전망을 토대로 범부처 인력양성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면서 K 디지털 훈련 본격 시행을 한다고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사용처인 이러한 분야에도 도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클라우드, 바이오, 첨단소재, 스마트제조, AI 빅데이터 같은 5가지 분야에 해당하는 훈련과정 또한 교육을 받아볼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로 방문해보세요. 개인의 훈련 수강이력이나 국민내일배움카드의 계좌 잔액 정보는 고용노동부 직업능력 지식포털 HRD-Net 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K 디지털 트레이닝

     

    여기까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사용방법과 또 어떠한 훈련을 받을 수 있는지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어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열심히 취업을 위한 공부를 하면 좋겠습니다. 더 좋은 직업을 꿈꾸고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추천드리는 글

    2021.12.05 - [생활정보] - 2022년 차상위계층 기준 신청방법 (+혜택, 중위소득, 서류)

     

    2022년 차상위계층 기준 신청방법 (+혜택, 중위소득, 서류)

    2022년 차상위계층 기준 신청방법 (+혜택, 중위소득, 서류) 목차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은 차상위계층으로 신청을 해야합니다. 2022년의 차상위계층 기준, 신청방법, 혜택 등을 알아봅니

    kartargo.tistory.com

    2021.12.05 - [생활정보] - 실수로 잘못 송금한 돈 착오송금 반환 청구로 돌려받으시면 됩니다

     

    실수로 잘못 송금한 돈 착오송금 반환 청구로 돌려받으시면 됩니다

    실수로 잘못 송금한 돈 착오송금 반환 청구로 돌려받으시면 됩니다 목차 아직 저는 착오송금을 한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예금주를 잘 확인하지 않고 또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시 착오송금

    kartargo.tistory.com

    2021.12.05 - [경제생활] - 서민금융진흥원 정부지원 햇살론 카드 신청 발급 요건

     

    서민금융진흥원 정부지원 햇살론 카드 신청 발급 요건

    서민금융진흥원 정부지원 햇살론 카드 신청 발급 요건 신용이 낮거나 소득이 낮은 사람들의 경우 일반적인 신용카드 발급이 쉽지 않아서 할부, 할인, 포인트 등의 카드 사용 혜택을 이용하

    kartarg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