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산수유 효능 부작용

★ⓔ$★ 2021. 10. 10. 01:42

산수유 효능 부작용

산수유 하면 상큼한 느낌이 먼저 떠오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산수유 효능 부작용 알아봅니다. 산수유는 사계절의 정기가 모두 담겨있다고 할 정도로 신맛, 단맛, 떫은 맛을 내는 열매입니다. 음료나 차, 술 등으로 담가서 섭취가 가능하고 동의보감에 기록된 산수유 효능을 보면 정력을 높이는데에도 매우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약재로도 많이 이용이 되고 있는 만큼 우리의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열매가 되겠습니다.

산수유 효능

 

 면역력 강화

 

산수유 효능에 면역력 강화가 있습니다. 산수유에 비타민A와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개선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수유에 풍부하게 함유된 유기산이라는 성분은 항균작용으로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필수 영양소를 함유한 산수유는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바이러스를 방어해주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신장 건강

산수유에는 코르닌과 모르시사이드라는 성분들이 신장 회복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산수유 효능 하면 신장 건강도 있습니다. 코르닌과 모르시사이드 성분들은 신장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신장결석, 신장염 등 각종 신장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혈관 건강

산수유는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나트륨 배출에 유효한 작용을 합니다. 혈압 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로 인해 심근경색,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산수유 효능으로 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산수유에 들어있는 리놀렌산은 동맥경화 예방에도 특히 좋습니다. 사포닌은 체내에 쌓인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여 줘서 혈관 건강 및 혈액순환에도 좋습니다. 

 원기회복

 

산수유에는 코르닌, 타닌과 같은 배당체와 유효한 성분이 많아서 산수유 효능 으로 원기회복도 있습니다. 체력 증진 및 체내 순환에 효과적이고 평소 피로감으로 무기력해지고 몸이 무겁고 체력이 약해졌다면 산수유를 섭취하여 정기 보강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제가 최근에 피로감이 평상시 많고 무기력하여 블로그 포스팅하기도 쉽지 않고 체력도 약해지고 몸도 무거운데 지금 먹고 있는 브로클리+양배추즙과 여주즙을 다 마시고 나면 산수유즙도 구입해서 먹어줘야 하겠습니다.  

 눈건강

 

 

당근도 눈건강에 좋지만 산수유도 눈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A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A는 로돕신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력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야맹증을 포함한 노화로 인한 눈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피부건강

산수유를 많이 먹어주면 피부건강에도 좋습니다. 산수유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로 인한 주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산수유에 들어있는 유기산은 독소 제거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남성 건강

산수유 효능의 대표적인 것으로 남성 정력제로 좋다는 점 입니다. 남성에게 좋은 미네랄과 비타민 등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코르닌 성분이 부교감 신경의 흥분을 야기하고 성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수유와 숙지황, 참마를 함께 차로 우려내어 섭취해주면 더 좋다고 합니다. 

 여성 건강

남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산수유는 여성에게도 좋습니다. 평소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으로 힘들었던 분들이라면 산수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생리 불순 및 생리통 뿐만 아니라 월경이 없는 분, 갱년기 증상으로 힘드신분, 자궁출혈 등의 여성 질환의 개선에도 산수유가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러므로 산수유를 많이 섭취하면 여성 건강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당뇨 예방

 

여주즙, 오미자차, 그리고 산수유도 당뇨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타트체리도 당뇨 예방에 좋았는데 당뇨 예방을 위해 먹을 것이 참 많습니다. 산수유에 들어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빠르게 하여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관 내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 뿐만 아니라 당뇨로 인한 합병증, 고혈압 증상의 완화 및 예방을 하는데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뇌건강

산수유에는 코르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뇌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뇌 기능 활성화에 좋은 영향을 줘서 산수유 효능으로 뇌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뇌 기능 활성화로 건망증과 치매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줄이는데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신장 건강 개선

동의보감에 따르면 산수유는 음의 기운을 강하게 해주어 신장 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신장 건강 개선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코르닌, 모리니사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남성의 전립선 기능 저하를 좋게 해주고 여성들에게는 요실금이나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산수유 부작용

독성 단백질 함유

산수유 씨에는 렉틴이라는 독성 단백질이 들어있어서 신장 장애, 설사, 안구돌출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산수유를 먹을 경우에는 꼭 씨를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따뜻한 성질

산수유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평소에 몸에 열이 많거나 감기로 인하여 발열이나 오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산수유 효능 부작용 알아보았습니다. 산수유를 과하게 많이 먹으면 경미하지만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산수유 씨에는 독성 단백질이 들어 있어서 안구가 튀어나오거나 위장에서 출혈이 생기거나 신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씨앗을 제거하고 섭취하여야 하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여주 효능

 

여주 효능

여주 효능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여주를 먹으면 혈당 조절에 참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여주 효능 알아봅니다. 여주는 일년생 덩굴성 박과 식물로 고온 다습한 기후에서 잘 잘자랍니다. 돌

kartargo.tistory.com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은 참 많습니다. 그러나 맛을 생각하면 잘 안먹게 됩니다. 그래도 건강을 위해서 열심히 운동하면서 당뇨에 좋은 음식 잘 챙겨 먹어야 하겠습니다. 당뇨 예

kartargo.tistory.com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  (0) 2021.10.11
목디스크 증상  (0) 2021.10.10
오미자 효능  (0) 2021.10.09
타트체리 효능  (0) 2021.10.09
여주 효능  (0) 2021.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