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옥수수 효능

★ⓔ$★ 2021. 8. 12. 04:23

옥수수 효능 

옥수수는 맛있는데 먹다보면 이 사이사이에 잘 껴서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옥수수 효능 옥수수 부작용 알아봅니다. 세계 3대 식량 중에 옥수수가 들어갑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곡물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찰옥수수, 초당옥수수 등의 여러가지 옥수수 품종이 있습니다. 여름철 간식하면 옥수수가 먼저 생각이 납니다. 

옥수수 효능

1. 당뇨 예방

저는 당뇨가 있다보니 당뇨 예방에 좋은 옥수수에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토코페롤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옥수수는 혈당을 내리는데 좋습니다. 그전에는 당뇨 예방에 좋다는 것은 몰랐습니다. 이제 알았으니 여름철 간식인 옥수수도 적당히 많이 먹어야 하겠습니다.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되므로 당뇨병이 있는 분들은 옥수수 많이 드시면 좋겠습니다. 

 

2. 체중 조절

 

옥수수는 지방이 적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곡물입니다.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이 많아서 체중 조절에 좋은 옥수수 입니다. 옥수수에는 아미노산, 비타민씨, 미네랄 같은 영양소는 부족합니다. 옥수수만으로 끼니를 해결하면 좋지는 않습니다. 다른 음식도 먹어주어 부족한 영양을 더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암예방

많은 식재료 들이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암예방에 좋은 식재료도 꽤 많은데 옥수수도 암예방 좋습니다. 많이 함유된 토코페롤과 페룰산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좋습니다.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빈혈예방

옥수수에 들어있는 철분 성분이 적혈구 생성을 빠르게 하고 혈액이 잘 돌도록 도와주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에는 엽산 성분도 많아서 아이를 임신한 임산부의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태아의 신경관의 발달을 좋게 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는 옥수수를 많이 먹어주면 좋습니다. 

 

5. 피부건강 

비타민 B 성분이 많은 옥수수는 피부 보습에도 좋습니다. 피부 건강에 좋으니 피부가 거친 분들은 옥수수 많이 드십시요. 

비타민 비 성분이 여름철에 강한 자외선 으로부터 피부 보호막을 형성해주어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6. 변비완화 

 

식이섬유가 많은 옥수수는 변비 완화에 좋습니다. 불용성 섬유질이 오랜 시간 장속에 머무르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중성지방 및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어 숙변 제거 및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7. 붓기 완화

옥수수는 수염 같은 줄기가 있습니다. 신장기능을 좋게하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노시톨, 글루코스, 카테롤 등 여러성분들도 들어 있어서 옥수수 효능 하면 붓기 완화도 빠지지 않는 효능 입니다. 옥수수 수염차를 끓여먹으면 이뇨작용을 통해서 독소뿐만 아니라 나트륨 배출에도 좋습니다. 부종이나 붓기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8. 안구건강

옥수수 효능 중에 안구 건강도 있습니다. 비타민A, 루테인, 제아잔틴 등 눈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옥수수 입니다. 황반 안료로 잘 알려진 이 물질들은 안구으 내부 망막에 존재하고 청색광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9. 구강건강

베타시토스테롤이란 처음 듣는 성분이 옥수수에 들어있습니다. 통증을 줄여주는 성분으로 충치의 원인인 뮤탄스균의 증식을 억제해주어 옥수수 효능하면 구강건강 및 잇몸질환 예방을 꼽을 수 있습니다. 베타시토스테롤은 옥수수 속대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속대를 끓인 물로 양치하고 나서 가글을 해주면 치석 억제 및 구강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0. 혈관건강

마지막으로 혈관 건강에 좋은 옥수수 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리놀렌산과 토코페롤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한번 옥수수 먹었다고 좋아지진 않을 겁니다.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면서 운동도 병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많이 먹는다 하더라도 스트레스 받는 생활을 오래 한다면 역시 전혀 건강에 도움이 되진 않을 겁니다.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 부작용도 있습니다. 옥수수는 소화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라면 배가 아프거나 묽은 변을 많이 보거나 할 수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 옥수수만 먹는다면 단백질양은 부족해져서 여러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다른 음식도 골고루 먹으면서 체중 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옥수수에는 칼륨성분이 많아서 신장질환과 간질환이 있으신 기저질환자는 섭취를 오히려 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옥수수 효능과 옥수수 부작용 알아보았습니다. 옥수수 뿐만 아니라 음식 한가지만으로 체중을 줄인다거나 

하는 것은 장수하지 못하는 지름길 입니다. 식습관을 올바르게 하여 건강한 올해 되시길 바랍니다. 건강이 최고입니다. 

<같이보시면 좋은 컨텐츠>

옥수수 삶는 방법

굴전 맛있게 만드는 법

대파김치 담그는법

 

대파김치 담그는법

대파김치 담그는법 얼마전인가 파가 금파가 되어 꽤 가격이 비쌌습니다. 파테크라는 말도 나왔습니다. 요즘에 맛있게 먹고 있는 반찬 중에 대파김치가 있습니다. 대파김치 담그는법 알아봅니

kartargo.tistory.com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좋은 음식  (0) 2021.08.12
신설동역 에비뉴 청계 소형아파트 분양정보  (0) 2021.08.12
옥수수 삶는 방법  (0) 2021.08.12
잇몸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0) 2021.08.09
두피가려움증 원인  (0) 2021.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