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잇몸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 2021. 8. 9. 22:43

잇몸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작년에 잇몸 염증으로 무척 고생하였습니다. 약국에 가서 치통약을 사먹기도 하고 햄버거를 먹는데 어금니쪽이 아파서 입을 많이 벌리지도 못하였습니다. 올해 치과에 가서 어금니 2개를 뺐습니다. 9월 쯤에 임플란트 하나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작년에는 바나나만 먹어도 잇몸에서 피가 났습니다. 양치질을 하면 더 많이 잇몸출혈이 있었습니다. 건강이 안좋아진 것이 분명합니다. 건강관리와 스트레스 관리를 잘 했었어야 했는데 잘 하지 못한 것이 후회가 됩니다. 좋은 방법으로는 치과에 빨리 방문하여 치료를 빨리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평상시에도 구준하게 관리를 잘 해주어야 염증이 다시 재발하지 않습니다. 양치질을 잘하고 치실 사용을 잘해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잇몸 염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봅니다. 세포가 손상이 되는 것을 막아주고 회복을 도와주고 항염작요잉 뛰어난 식품들로 평상시에 꾸준하게 먹어주는 것이 아주 좋겠습니다. 

 

목차 

1. 잇몸 염증에 좋은 음식

2. 잇몸 염증에 좋지 않은 음식

3. 함께 보시면 좋은 컨텐츠

 

1. 잇몸 염증에 좋은 음식

 

- 강황

커큐민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강황은 강한 항염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각종 염증을 줄여주는데 이용이 많이 됩니다. 잇몸 염증도 줄여줍니다. 그외 관절염이나 당뇨병이 있다면 강황을 많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 노니 

노니도 있습니다. 염증과 암세포 증식을 막아준다고 알려진 식품입니다. 폴리페놀과 스코폴레틴, 프로제닌 성분이 세포를 아주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몸속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양파

양파는 저도 좋아하는 식재료입니다. 어제도 자장면을 먹었는데 단무지와 함께 하얀 생양파가 춘장과 함께 먹어주었습니다. 양파 속에는 많이 들어 있는 케르세틴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만성 염증을 개선하는데 아주 좋다고 합니다. 꾸준하게 먹어주면 잇몸 염증을 가라앉히고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도와주어 잇몸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 마늘 

한국 음식에 모두 마늘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마늘은 염증에 아주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균 작용이 좋습니다. 잇몸 염증이 자주 있다면 마늘을 조금씩이라도 꾸준하게 먹어주면 좋습니다. 얼마전 와이프가 양념돼지갈비를 좋아하여 무한리필집에 방문하여 자주 먹었는데 역시 고기를 구워 먹을때에는 꼭 마늘을 먹어주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생으로 먹을때 효과가 더 좋지만 각종 요리에 넣어서 먹어줘도 건강에 아주 좋은 마늘입니다. 

 

- 버섯

버섯은 역시 건강에 좋은 식재료 입니다. 버섯전골도 맛있고 된장찌개에 넣어 먹는 버섯도 맛있습니다. 무엇보다 

표고버섯 볶음은 저의 최애 반찬이기도 합니다.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인 베타글루칸, 이노시콜, 셀레늄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버섯 추출물은 암세포가 커가는 것을 막아주고 항염과 항암 작용이 뛰어납니다. 그래서 평소 식단에 넣어서 자주 꾸준하게 먹어주면 아주 좋습니다.

 

- 브로콜리 

건강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저는 아마 브로콜리를 잘 먹지 않을 것 입니다. 그렇게 맛이 좋다고 느낀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건강에 좋으면 맛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 관련 블로그 내용을 자주 본다면 브로콜리를 매일 먹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집에 와이프와 아들이 잘 먹지 않는다면 아마 식당에 가야지만 먹을 수 있는데 식당에서도 먹기 힘들고 쿠팡에서 구매해서 먹을 수는 있겠지만 버섯이나 마늘, 양파, 방울토마토 등을 더 자주 먹을 것 같습니다.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채소로 염증 예방에 아주 좋은 브로콜리 입니다. 특히 피부 염증이나 위염 등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도라지

도라지는 배와 함께 도라지즙으로 몇번 마셔보았습니다. 달콤한 배즙과 함께라서 좋았습니다. 그러나 가격대가 높았습니다. 자주 먹기에는 조금 부담이 들기는 합니다. 도라지는 기관지 염증 예방에 좋습니다. 잇몸 염증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많이 들어있는 이눌린 성분이 염증 세포가 커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사포린 성분은 세균을 죽이고 세포벽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데에도 기여하므로 평상시 꾸준하게 먹어주면 효과가 커진다고 합니다. 다만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자신의 체질에 맞게 먹어주면 좋습니다. 

 

- 코코넛 오일

베트남 여행을 갔을 때에 코코넛 음료를 많이 마셔주었습니다. 코코넛 오일로 만든 제품도 사용해본 기억이 납니다. 잇몸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코코넛 오일이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매일 아침 코코넛 오일을 이용해서 가글을 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코코넛 오일 안에 많이 들어있는 라우르산 성분이 세균이나 박테리아, 곰팡이를 죽이는 효과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가글을 해주면 잇몸의 염증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충치 및 구취 예방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 아보카도

각종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진 아보카도는 매일 반개에서 1개정도씩 먹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항산화 물질이 체내에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염증을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고 혈압을 조절하는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엽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에게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 견과류

견과류는 건강에 아주 좋아서 꾸준하게 먹어주면 좋습니다. 오픈마켓이나 쿠팡에서 매일 먹기 편하도록 다양한 견과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블루베리 

잇몸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블루베리가 있습니다. 아들 녀석이 블루베리를 참 좋아하여 쿠팡에서 블루베리 2킬로그램 구매하여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꺼내서 시원하게 먹는 편입니다. 블루베리를 먹으면 혀가 바로 보라색으로 변합니다. 

블루베리는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한 과일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체내의 염증을 없애주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잇몸 염증 뿐만 아니라 몸 속의 바이러스나 세균 등을 억제하여 세포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잇몸 염증에 좋지 않은 음식

잇몸 염증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체내 염증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음식들 입니다. 가공된 육류나 밀가루, 소금, 술, 그리고 담배 등이 있습니다. 햄이나 소시지 등의 가공된 식품은 화학물질이 많이 들어있고 몸에 좋지 않은 지방질도 많습니다. 따라서 염증을 생기게 하거나 더욱 증상을 나쁘게 합니다. 밀가루는 몸속에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식품입니다.

그래서 피부염이나 위염, 대장염 등도 유발하므로 가급적이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은 너무 과하게 먹으면 체내의 염증을 올리고 혈압을 급격하게 높입니다. 그로 인하여 각종 질환을 생기게 합니다. 술과 담배는 음식은 아니지만 잇몸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발알물질 들이 잇몸에 직접적으로 닿으므로 연한 잇몸 피부가 금새 상하게 됩니다. 

 

 

3. 함께 보시면 좋은 컨텐츠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원인 개인적으로 방귀를 많이 뀝니다. 나중에 2,3년 지나서 대장내시경도 한번 받아봐야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증상이

kartargo.tistory.com

백종원 열무물김치 열무김치 담그는법

 

백종원 열무물김치 열무김치 담그는법

백종원 열무물김치 열무김치 담그는법 열무는 가을열무가 제일 부드럽고 참 맛있습니다. 올해는 습한 장마 빨리 지나가고 무더운 여름도 빨리 가버리고 가을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열무

kartargo.tistory.com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수수 효능  (0) 2021.08.12
옥수수 삶는 방법  (0) 2021.08.12
두피가려움증 원인  (0) 2021.06.29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원인  (0) 2021.06.26
가지고 싶었던 카메라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알파5100  (0) 2021.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