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목디스크 치료방법, 운동법, 증상

카르카스누누 2023. 1. 19. 18:34

목디스크 치료방법, 운동법, 증상

개인적으로 어렸을 때부터 스트레스를 많이 받다보니 뒷목이 많이 뻣뻣하고 신경통증이 있어서 목디스크가 있는줄 알았는데 저는 목디스크까지는 아닌것 같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목디스크로 고생하는 분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법, 그리고 목디스크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목디스크 치료방법

    (1) 비수술치료

    신경성형술은 목디스크 치료방법 중 비수술치료로 1mm의 초소형 카테터를 삽입해서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찾아서 신경의 유착을 풀어 주는 시술입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척추질환 비수술치료입니다.

    신경성형술의 장점은 크게 5가지 입니다. 첫째, 20분 이내의 짧은 시술이므로 수술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둘째, 입원을 하지 않고 시술 후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합니다. 물론, 환자마다 상이할 수 있다.

    셋째, 나이가 많은 환자나 전신질환 환자에게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넷째, 이동식 X-ray를 통해 진행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해서 안전합니다. 다섯째, 척추 수술 후 증후군 환자를 치료함에 있어서도 효과적입니다.  

    신경성형술의 단점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 수술이 반드시 필요한 정도로 병이 심각한 경우엔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둘째, 100% 완치는 불가능한 치료방법입니다 . 추후에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수술치료

    비수술적 치료가 효과가 없다거나 디스크의 신경압박이 심각한 경우엔 시술할 관조차 들어갈 공간이 없으므로 비수술을 고집하는 경우 주변의 정상조직까지 손상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미세현미경수술이나 인공디스크치환술 혹은 경추유합술을 통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  

    가급적 비수술치료가 권장되나 정확한 진단이 우선돼야 하므로 자세한 사항은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1) 뒷목 늘리기 운동

    정면을 보고 양손으로 깍지를 낀 후 머리 뒷부분에 자리시켜 줍니다. 머리를 손바닥으로 가볍게 눌러 줌으로써 턱을 가슴 가까이로 밀어 주고 15초 동안 유지합니다. 고개를 천천히 들고 양손의 깍지를 풀어 주며 2회씩 반복합니다.

     

    (2) 목 젖히기 운동

    고개를 옆으로 움직이며 목을 충분히 늘려 준 상태에서 젖힌 방향의 손을 이용하여 지그시 머리를 눌러 줍니다. 이 동작을 하였을 때 젖힌 방향 쪽 허리로 반대편 팔을 가도록 해 주면 목이 조금 더 늘어날 수가 있습니다. 이 동작은 약 15초 동안 유지해 주며 각각 2회씩 반복해 줍니다.

     

    (3) 머리 젖히기 운동

    목을 충분히 숙여 준 뒤 양손을 이용해서 머리를 조금 눌러 주고 이 상태를 5초 동안 유지해 줍니다. 손을 풀어 주며 목을 천천히 일으켜 줍니다. 머리 젖히기 운동은 2회 정도 반복해 주면 됩니다.  

    머리 젖히기 운동 뒤에는 눈을 감고 쉬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뭔가를 보기 위하여 목을 돌리고 집중하여 관찰하기 위하여 목을 내미는 등 시각은 목과 서로 연관이 있으므로 눈을 쉬어 주면 목도 함께 쉴 수가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1) 뒷목과 어깨의 잦은 경직 및 통증
    (2) 팔과 손의 지속적인 저림 및 통증
    (3) 가슴의 답답함이나 이명 등의 증상
    (4) 뒷머리 부근의 경추성 두통
    (5) 목을 돌리거나 젖힐 때 통증 및 제한

     

     같이 보시면 좋은글

    이중턱 없애는 방법

     

    이중턱 없애는 방법

    이중턱 없애는 방법 이중턱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은 나머지 이중턱 지방흡입을 할지 말지까지 고민하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하는 분들을 위하여 이중턱 없애는 방법 을

    kartargo.tistory.com

    어깨통증 원인 및 증상에 따른 치료법과 의심질환

     

    어깨통증 원인 및 증상에 따른 치료법과 의심질환

    어깨통증 원인 및 증상에 따른 치료법과 의심질환 일상생활을 하다가 보면 어깨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면 움직이지를 못할 정도로 그 고통은 말로 표현할 수

    kartargo.tistory.com

    숙취의 원인,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숙취의 원인,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숙취의 원인,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최근 해외여행을 하면서 맥주 가격이 저렴해서 꼭 식사를 하면서 330ml 용량의 베트남 맥주인 하노이 스페셜, 싱가폴 맥주인 타이거 맥주, 또는 네덜란드 맥주

    kartargo.tistory.com

    목디스크-증상-좋은-운동-치료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