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수국 키우는법

★ⓔ$★ 2021. 10. 4. 20:53

수국 키우는법

얼마전에 용인 에버랜드를 방문하였고 과천 서울대공원 동물원을 방문하였는데 수국이 아름다게 피어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수국 키우는법 알아봅니다. 수국은 물을 매우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그리스어로 물을 좋아하는 작은 꽃들이 모여 피어나는 꼿이라고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온화한 기후 속에서 잘 자라는 수국의 개화 시기는 6~7월이지만 따뜻한 온실에서 재배한 수국이라면 조금은 더 일찍 꽃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수국은 산도에 따라 꽃의 색깔이 달라지는 꽃으로 그 색들은 보라색, 분홍색, 파란색, 흰색 등등 다양합니다. 수국은 자라나는 환경과 토양의 성질에 따라서 꽃의 색이 변하는 재미있는 꽃이기도 합니다. 

 

처음 수국이 필 때에는 흰색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수국의 안토시아닌 성분의 토양의 성질과 결합하면서 꽃잎의 색깔은 변화가 됩니다. 알칼리성 토양에 석고가 포함이 되면 수국의 빨간 색을 띠고 산성 토양에 알루미늄이 포함되면 푸른 색을 그리고 중성의 토양에서는 흰색 빛깔의 꽃을 피웁니다. 어린 시절 학교에서 과학시간에 배웠던 리트머스지로 염기성, 산성 용액에 담가 색깔의 변화를 관찰하였던 것과 비슷한 원리라 생각하면 수국의 색 변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수국 키우는법

 알아두면 좋은 수국 키우는법

1. 통풍

수국 키우는법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통풍입니다. 식물의 특성에 따라 물 주기 방식이나 적정 온도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꼭 지켜야할 한 가지 공통된 점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 통풍이 되겠습니다. 수국 역시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곳에서 키우게 된다면 병해충의 공격을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병해충의 공격을 받게 되면 생명을 오래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수국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2. 물

수국 키우는법으로 물이 중요합니다. 모든 식물이 그렇듯 물의 양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수국이 식물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물을 굉장히 좋아하는 식물이라고 할지라도 과습을 하게 될 경우 금방 죽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계절 및 화분의 상태와 현재 키우고 있는 장소에 따라서 물을 주는 시기와 양을 잘 조절해주면서 키워야 합니다. 

3. 햇빛

수국 키우는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햇빛이 있습니다. 수국을 오랫동안 건강하게 키우려면 오전에 햇빛을 충분하게 받게 해주고 빛이 강하게 들어오는 오후 시간에는 서늘한 곳으로 이동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온도는 16도에서 25도 사이가 좋습니다. 늦가을부터 겨울까지 잎이 지는 휴면 시기에는 0~10도 사이의 기온에서 케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국은 추운 겨울을 견뎌내어야 다음 해에 예쁜 꽃을 잘 피울 수 있습니다. 자칫 꽃눈이 얼게 될 경우 꽃이 피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보온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국 키우는법

 

 

수국은 봄에 성장기이고 가을에는 휴식기가 되겠습니다. 3월에서 5월 사이에 봄의 수국은 새 순이 올라오는 시기가 됩니다. 삽목을 하는 시기가 됩니다. 그리고 6월에서 8월 사이의 여름에는 꽃이 피는 시기와 지는 시기가 됩니다. 꽃이 피는 정점은 6월에서 7월 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가지치기를 해주어야 하는데 가지치기는 보통 6월 중순에서 7월말 사이에 가지치기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국 키우는법 난이도

수국 키우는법은 어렵지 않을 것 같지만 그 난이도를 생각해본다면 난이도는 상,중,하 에서 중간 정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역시 초보자에게는 다소 어려운 식물이기는 합니다. 특히 꽃이 피는 시기에는 손이 좀 많이 가는 편입니다. 초보자들에게는 관리가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수국 키우는법을 제대로 알고 키운다면 실내에서도 수국의 풍성한 자태를 오랜 시간 동안 즐길 수 있습니다. 수국 뿐만 아니라 어떤 식물이 든 간에 키우고자 한다면 그 식물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키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국의 특징

수국은 식물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물을 꽤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다육 식물과 비교를 해본다면 다육식물은 줄기나 잎에 물을 저장하는 식물이라서 바깥 피부가 단단하고 물이 많지 않아도 땅 표면 근처에 뿌리가 잇어서 작은 수분이라도 빨아들일 수 있어서 강한 생명력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국은 다육식물처럼 물을 저장하지 않고 흡수한 물을 즉시 잎으로 보내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데다가 증산작용이 활발한 식물 입니다. 특히 꽃의 개화시기에는 물을 자주 줘야 하는데 조금만 물을 주는 것을 소홀히 주게되면 금세 잎과 꽃이 시들해지므로 초보자가 키우기에는 쉽지많은 않은 식물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수국 키우는법에 관심이 많으십니다. 가정집에서 이미 잘 키우고 계신 분들도 아주 많습니다.

여기까지 수국 키우는법 알아보았습니다. 초보자가 수국을 키우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것 입니다. 그래도 식물 키우는 것을 사랑하시고 꽃을 좋아하신다면 일단 시작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워서 금방 꽃이 죽을 것 같으니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망설이지 마시고 경험을 쌓는 다는 생각으로 수국키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나중에 개화한 수국을 볼 날을 기대하며 수국 키우기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가을 여행지 추천

 

가을 여행지 추천

가을 여행지 추천 시간이 참 빠릅니다. 가을이 오고 있습니다. 작년하고 달리 10월인데 낮시간에는 아직 반팔 반바지를 입고 돌아다녀도 괜찮습니다. 아이유의 가을 아침 노래를 들으며 포스팅

kartargo.tistory.com

경기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경기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경기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저는 서울에 살기 때문에 서울 가볼만한곳 을 다 가본 편이고 경기도 가볼만한곳도 올해나 내년에 다 가볼 생각입니다. 코XX여도 마스크 쓰고 손소독제 뿌려가면서

kartarg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