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지난 13일 금요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 경기도 도민에게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정부에서 주는 5차 재난지원금은 하위 88%만 지원하여 상위 12%는 빠졌습니다. 전 국민 지급을 주장하였던 이재명 도지사가 결국은 경기도만이라도 전 도민 지급으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지급은 원칙상으로 보면 시군에서 90% 도에서 10%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예산이 부족하거나 반대하는 시군은 경기도에서 백퍼센트 지원하는 방식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세수확보는 부동산 거래세, 지방소비세 등 초과 세수 1조 7천억원을 이용하는 방안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경기도는 초과세수를 이용하면 지방채 발행이나 추가 예산 없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전 도민이 대상입니다. 정확한 기준일은 아직 안나왔습니다. 발표 이전 특정 날짜를 기준으로 전 도민에게 지급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8월 11일 24시 기준으로 경기도에 전입신고를 한 자' 이런식으로 결정될 예정입니다.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재난지원금 지급금액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은 1인당 25만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5차 재난지원금과 중복으로 지급이 됩니다. 중복지급은 안되고 상위 12퍼센트만 지급한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사실은 아닙니다. 경기도 거주민 중에서 하위 88퍼센트라면 50만원을 받고 상위 12퍼센트라면 25만원을 받게 됩니다.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현장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첫 일주일은 5부제를 적용하고 그 이후는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현장 신청은 출생년일 기준으로 하여 주차단위로 5부제를 진행합니다. 고령자,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취약계층은 찾아가는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세부 일정은 미정이고 결정이 되면 다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정부의 5차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된 소득 상위 12%의 도민도 1인당 25만원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소요예산의 분담을 거부하거나 하지 못하는 시군의 경우는 도 지원금 (약 22만 5천원 추정) 만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경기도는 소득상위 12% 에 해당하는 도민이 약 166만명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재난지원금 사용처

지난 재난지원금과 동일할 것 입니다. 연매출 10억원 이하의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소지의 시군의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소, 사행성업소 등을 제외한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지급일정

정부의 5차 전국민재난지원금과 비슷한 일정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빠르면 오는 8월말 늦어도 추석 전에는 지급을 완료하여 추석 때 경기 부양을 할 예정입니다.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재난지원금 지급방법

지난 경기도 재난지원금 1차와 2차 와 같은 방식으로 지급이 됩니다. 지급방법은 아래 2가지 입니다.

경기지역화폐로 종이, 선불카드, 휴대폰 앱 등 시군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로 카드사 선택하고 포인트로 지급이 됩니다.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이후부터 카드사를 선택하면 동일 카드사의 모든 카드에서 포인트를 공유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더욱 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이 말하길 형평성에 안맞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전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경기도 전 도민에게 3차 재난지원금을 주기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지급하는 방식은 지난 1차, 2차와 같습니다. 지급 시기도 거의 조율이 되어 8월말에서 추석 전까지 지급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재난지원금이라도 잘 받아서 힘든 시기에 모두 도움이 되고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5차 재난지원금 지급 기준에 대해서 논의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5차 3종 패키지 대상과 지급시기, 신청 기간 등 5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여부에

caric.tistory.com

 

저소득층 소비플러스 자금 신청 바로가기

저소득층 소비플러스 자금 신청 바로가기 5차 재난지원금 상생국민지원금과 함께 저소득층에는 한명당 십만원의 저소득층 소비플러스 자금을 추가로 지급하기로 2차 추경협의에서 결정이

caric.tistory.com

 

청년 내일저축계좌 신청방법

청년 내일저축계좌 신청방법 정부가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는 1년이 넘어가면서 청년을 지원해주는 정책을 많이 내놓으며 휴먼뉴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등 초연결 신산업 육성을

caric.tistory.com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