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자전 맛있게 만드는 방법(+양념장 만들기)

오늘 포스팅에서 감자전 만드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감자는 감자전부터 시작해서 감자튀김과 감자조림 등 무수히 많은 요리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맛도 아주 좋지만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금상첨화인 식재료입니다.
    특히 감자는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고 체중을 줄이는데에도 도움을 주며 빈혈 예방과 변비 예방, 노폐물 처리, 고혈압 예방, 당뇨병 예방, 위궤양 및 위염 완화, 항암 효과 그리고 면역력 향상의 효능까지 지니고 있어 건강을 잘 유지하려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요리하여 먹어봄직한 식재료입니다.

    감자전-만드는방법
    감자전-만드는방법


    최근에 티빙 예능 <두발로 티켓팅> 방송에 여행을 떠난 하정우, 주지훈, 최민호, 여진구가 뉴질랜드에서 용돈 얻기 게임에서 돈을 적게 얻어서 그 바람에 뉴질랜드 마켓에서 감자를 구입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감자를 캠핑장에서 구워먹기도 하였습니다. 

     

     감자전 굽기

    달구어진 팬 위에 기름을 아주 살짝 두른 다음 수저로 감자전 반죽을 한 수저 떠서 동그란 모양으로 감자전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그런 다음 그 주변에 넉넉하게 기름을 둘러주면 감자전의 모양이 보다 더 동글동글하게 잘 만들어집니다.
    처음부터 기름을 넉넉하게 둘러버린 다음 감자전 반죽을 올려버리면 모양이 동그랗게 되지 않으므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불은 중간불로 구워주고, 감자전의 한 쪽 면이 갈색으로 노릇노릇하게 익어진 다음 뒤집어주도록 합니다. 약불로 구우면 감자전의 겉부분이 바삭해지지 않으므로 불의 세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전분과 감자건더기 섞어주기

    전분을 물로부터 분리해주고, 물만 따라서 버려주면 되고, 전분은 남겨주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전분을 감자건더기와 함께 섞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감자전 만들기의 기본 재료는 셋팅 완료입니다.

     

    감자전1
    감자전1

     고추지간장 양념장 만들기

    수분이 볼이나 그릇 안에서 감자의 전분과 분리가 될 동안 감자전을 찍어 먹을 수 있는 간장양념장을 만들어보도록 합니다. 
    간장양념장은 간장과 식초 그리고 올리고당만으로도 충분히 맛있게 만들어낼 수 있으나, 약간 칼칼하면서도 매콤한, 그러면서 아무런 느끼함도 없는 그러한 맛의 감자전을 맛보고자 한다면 그냥 간장양념장이 아닌 고추지간장양념을 만들어내도록 합니다. 

    우선 고추지 2개를 다져준 다음 고추지간장물 2큰술을 조금 전 다진 고추지와 함께 양념장 그릇에 넣어주도록 합니다.
    거기에다가 간장 1큰술과 식초 1티스푼 그리고 올리고당 아주 약간을 첨가하면 새콤달콤한 감자전 양념장이 탄생합니다. 대파가 있다면 대파도 잘게 썰어서 넣어주면 좋습니다.

    만일 고추지가 없는 경우라면 양파초절임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양파초절임을 앞서 설명한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잘게 잘라준 다음 초절임물과 간장을 섞어서 만들어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물기 제거하기

    운 망의 채반을 준비하거나, 없으면 면포를 준비합니다. 볼이나 그릇 위에 채반을 올린 다음 조금 전 갈아 놓은 재료를 부어서 건더기만 남기고 수분은 빼줍니다.
    이때 수저로 살살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눌러주면 수분이 더욱 잘 빠집니다.
    볼이나 그릇 안에 담긴 수분은 그대로 잘 놔두도록 하는데, 그 이유는 볼이나 그릇 바닥에 가라앉은 전분을 감자전을 만들 때 넣어주어야 쫀득한 맛이 더욱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재료손질하고 감자와 양파 갈아주기

    감자의 껍질을 물로 깨끗이 씻어준 다음 벗겨내도록 합니다. 양파는 4등분으로 잘라줍니다.
    강판으로 감자와 양파를 갈아주거나 아니면 블렌더나 믹서기를 활용하여 갈아주어도 좋습니다. 블렌더나 믹서기를 활용할 때에는 강판을 사용할 때와는 달리 물 150ml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블렌더나 믹서기에 감자와 양파 그리고 물을 넣어주고 나서 소금도 함께 넣어줍니다. 소금이 덩어리 지지 않도록 골고루 뿌려주도록 한다. 그리고 블렌더 또는 믹서기를 통해 갈아주도록 합니다.

    감자전1
    감자전1

     

     재료준비하기

    감자전을 만들 때에는 감자 3개와 양파 1/2개, 소금 약간, 물 150cml, 식용유 그리고 홍고추를 준비해줍니다.
    감자의 크기는 기호에 따라 다르게 고를 수 있으나 주먹 크기만한 감자가 한 입에 먹기에 좋으며 양파 역시 너무 크지 않은 중간 사이즈의 양파를 준비해줍니다.

    양파 없이 감자만으로 감자전을 만드는 경우 전을 팬에 구울 때 갈색으로 변해버리는 현상이 심하나, 양파를 넣어주면 그 현상이 줄어들고 거기에다 양파의 단맛과 감칠맛 또한 함께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단, 양파는 너무 많이 넣어버리면 수분이 많아져 부침개가 질척해지므로 적당량만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아메리카노 칼로리, 카페인 함량, 효능 알아보기

     

    아메리카노 칼로리, 카페인 함량, 효능 알아보기

    아메리카노 칼로리, 카페인, 함량, 효능 알아보기 목차 많은 분들이 회사에 출근을 한 다음 아침 식사 대신에 아메리카노 한잔을 마시곤 합니다. 또는 점심 식사를 하고 나서 아메리카노 한잔을

    kartargo.tistory.com

    복부비만 해결방법 알아보기

     

    복부비만 해결방법 알아보기

    복부비만 해결방법 알아보기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복부비만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복부비만을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위하거나 외모를 위해서든 꼭 해야만

    kartargo.tistory.com

    신한생명 신한라이프 무료운세 토정비결 부자운 애정운

     

    신한생명 신한라이프 무료운세 토정비결 부자운 애정운 | 꿀템,꿀팁

    신한생명의 이름이 신한라이프라고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신한라이프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무료운세와 무료사주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생활운세, 정통운세, 애정운과 궁합, 그리고

    cultem.com

    아로니아 먹는 가장 좋은 방법

     

    아로니아 먹는 가장 좋은 방법

    아로니아 먹는 가장 좋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 아로니아 먹는 가장 좋은 방법 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로니아가 유명해지면서 아로니아 먹는 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

    karka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