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숙취의 원인,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카르카스누누 2023. 1. 16. 17:16

숙취의 원인,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최근 해외여행을 하면서 맥주 가격이 저렴해서 꼭 식사를 하면서 330ml 용량의 베트남 맥주인 하노이 스페셜, 싱가폴 맥주인 타이거 맥주, 또는 네덜란드 맥주인 하이네켄 맥주를 하루에 한두병씩 꼭 마셨습니다.

한국에 돌아와서는 잘 안마십니다. 그러나 술 한잔 걸치고 나면 꼭 뒤따라서 오는 것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숙취입니다. 

목차

    숙취를 앓는 날은 정말이지 너무나도 힘이 드는 것이 사실 입니다. 숙취만큼 고단한 것이 없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숙취의 원인과 해장 및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술을 마신 뒤 우리를 괴롭히는 숙취를 어느정도 해결해보시길 바랍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 콩나물국

    콩이 함유하고 있는 사포닌은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간의 기능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되는 과산화 지질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간의 기능을 좋게하여서 알코올의 분해를 빠르게 하여 숙취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콩나물에는 아미노산 중 하나인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렇기에 콩나물을 먹으면 신진대사를 높여서 피로를 완화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콩나물국밥
    콩나물국밥

     

     해장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 바지락 된장국

    숙취가 있을 때에는 가벼운 탈수 증상을 일으키므로 수분과 염분의 섭취가 우리 몸에는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바지락이 함유하고 있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서 간 기능을 도와줍니다. 또한 아세트 알데히드의 분해를 도와주는 글루타민이 있어서 혈중 아세트알데히드 농도를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더 나아가 바지락과 된장에 있는 염분은 손실된 염분을 채워 주어 숙취의 증상을 빠르게 해소시켜 줍니다. 

    바지락-된장국
    바지락-된장국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 바나나, 사과, 포도 등의 과일

    과일에 들어 있는 비타민은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줍니다. 특히나 과당 함유량이 많은 바나나사 사과, 포도, 키위 혹은 자몽 등의 과일을 섭취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알코올을 섭취하면 이뇨 작용에 의하여 수분과 전해질을 배출하게 됩니다. 칼륨 부족 역시 이뇨 작용에 의하여 나타나는 증상 가운데 하나 입니다. 과일 중에서도 바나나가 칼륨이 풍부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바나나
    바나나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 매실주스

    매실에 들어있는 유기산은 숙취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또한 구연산은 타액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를 잘 되도록 해주고 위산 분비를 늘리거나 식욕을 증진함에 있어서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피로 회복 효과 역시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만일 집에 매실액이 있다면 물과 함께 매실액을 진하게 타서 먹어도 좋고 없을 경우에는 마트나 슈퍼마켓 등에서 판매하는 시판 매실주스를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숙취의 원인

    숙취를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아세트 알데히드 성분입니다. 다량의 알코올을 섭취하면 아세트 알데히드가 온몸에 돌아서 우리 몸의 신경세포에 영향을 많이 미침으로써 숙취 특유의 머리아픔이나 속이 메스꺼운 증상, 또는 전신의 나른함을 일으킵니다.

    그 다음으로는 위식도 역류 질환 입니다. 평소에 식도는 위장과 역류를 방지하기 위하여 가늘게 조여져 있으나 술을 마시면 알코올의 작용으로 인하여 느슨하게 풀어져 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식도로 흘러가서 두통이나 메스꺼움 혹은 구토 등의 다양한 숙취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아메리카노 칼로리, 카페인 함량, 효능 알아보기

     

    아메리카노 칼로리, 카페인 함량, 효능 알아보기

    아메리카노 칼로리, 카페인, 함량, 효능 알아보기 목차 많은 분들이 회사에 출근을 한 다음 아침 식사 대신에 아메리카노 한잔을 마시곤 합니다. 또는 점심 식사를 하고 나서 아메리카노 한잔을

    kartargo.tistory.com

    복부비만 해결방법 알아보기

     

    복부비만 해결방법 알아보기

    복부비만 해결방법 알아보기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복부비만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복부비만을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위하거나 외모를 위해서든 꼭 해야만

    kartargo.tistory.com

    환전 싸게하는 방법, 은행환전, 명동환전, 머니박스 환전?

     

    환전 싸게하는 방법, 은행환전, 명동환전, 머니박스 환전?

    환전 싸게하는 방법, 은행환전, 명동환전, 머니박스 환전? 목차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환전을 미리 준비해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저도 처음에 환전 싸게하는 방법 을 몰라서 은행가서

    kartargo.tistory.com

    AI 그림 그려주는 사이트 TOP8
    신한생명 신한라이프 무료운세 토정비결 부자운 애정운
    에어프레미아 호치민 초특가항공권 예약하는 법